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 도구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초당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 철학 지식의 습득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중요성과 방법의 일단을 보여주는 책. ˝나는 미래를 어떻게 만들고 싶은가?˝ #머리쓰기 #글쓰기


📖 교양이 없는 전문가보다 위험한 존재는 없다. 지적인 영향으로부터 자유롭다고 생각하는 실무자는 대부분 실패한 경제학자의 노예다.

📖 세상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What)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How) 프로세스(사고 과정과 문제 설정 방법)로부터의 배움과 아웃풋으로부터의 배움.

📖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든 댓가를 예고하면 이미 재미를 느껴 몰입해 있는 활동에 대한 자발적 동기가 저하된다. 이들 실험 결과는 통상 비즈니스 세계에서 상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성과급 정책이 큰 의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조직의 창조성을 저해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사람이 창조성을 발휘하여 리스크를 무릅쓰고 나아가는 데는 당근도 채찍도 효과가 없다. 다만 자유로운 도전이 허용되는 풍토가 필요하다.

📖 악이란 시스템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한 사람은 누구나 아이히만처럼 극도의 악이 될 수 있다.

📖 우리는 신념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인과관계는 그 반대라는 사실을 인지 부조화 이론은 시사한다.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행동이 일어나고, 나중에 그 행동에 합치되도록 의사가 형성된다. 인간은 합리적인 동물이 아니라 나중에 합리화를 도모하는 동물이라는 것이다.

📖 혁신은 새로운 시도가 아닌 과거와의 작별에서 시작한다.

📖 타자는 깨달음의 계기다.

📖 권력 거리가 좁은 미국에서 개발된 목표 관리 제도는 부하직원과 상사가 교섭자리에 대등한 위치로 나올 것을 전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상사와 부하 모두 교섭 자체를 불편하게 여기는 국가, 즉 권력 거리가 큰 문화권에서는 거의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이다.

📖 우리가 안이하게 궁극의 이상으로 내건 ‘공정하고 공평한 평가‘는 정말로 바람직한 것일까? 그 이상이 실현되었음에도 ‘당신은 뒤처져있다‘고 평가받는 많은 사람들은 대체 어떻게 해야 자기 존재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을까?


#철학은_어떻게_삶의_무기가_되는가 #야마구치_슈 #김윤경 #다산초당 #르상티망 #페르소나 #예고된_대가 #수사학 #로고스 #에토스 #파토스 #예정설 #타불라_라사 #자유로부터의_도피 #앙가주망 #악의_평범성 #인지부조화 #권위에의_복종 #몰입 #마키아벨리즘 #악마의_대변인 #게마인샤프트 #게젤샤프트 #카리스마 #마태효과 #내시_균형 #권력_거리 #반취약성 #소외 #리바이어던 #일반의지 #자연도태 #아노미 #증여 #파라노이아 #스키조프레니아 #패놉티콘 #공정한_세상_가설 #이데아 #우상 #변증법 #시니피앙 #시니피에 #에포케 #브리콜라주 #탈구축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