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평전 1 - 행동하는 양심으로
김삼웅 지음 / 시대의창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순간까지도 김대중 대통령을 소위 ‘빨갱이‘로 알고 있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한 인물에 대한 이미지 왜곡은 끈질긴 수명을 갖고 있다. 이에 크게 공조해온 검찰, 언론, 사법부의 적폐 연원은 깊고도 깊다. 한 인물의 평전을 넘어 한국 현대 정치사라 할 수 있다.


📖 긴 세월동안 소신을 굽히지 않았던 것은 본래 겁이 없고 용감한 사람이어서가 아닙니다. 겁이 없고 두려움을 잘 타지 않는 사람이라고 해서 다 민주화투쟁을 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런 걸로 따지자면 나는 가장 자질이 모자라는 사람일 겁니다.


📖 인간이란 본질적으로 패자의 운명 속에서 생겨났다. 왜냐하면 결국은 죽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진리 안에서 죽는 사람만이 그 진리를 통해 자기를 나타내고, 자기를 완성한다. 진리는 우리의 양심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길일 것이다. 양심의 길이란 남을 사랑하는 길이며, 우리를 창조하고 우리를 사랑하고 그 독생자까지 보내주신 하느님의 길일 것이다. 그 하느님의 길을 위해 십자가를 진 사람은 예수님과 함께 영원한 승자이며, 지상의 행복을 누리는 사람이다. 물론 그 길은 험난하고 고난의 길이지만 그것은 결코 불행한 길도, 불가능한 길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김대중 #김대중_평전 #1권 #행동하는_양심으로 #김삼웅 #시대의창 #사상가 #토머스_모어 #비반미 #비용공 #비폭력 #3비정책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