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취한 파리와 맛이 간 돌고래 - ‘약 빤’ 동물 세상으로의 여행
오네 R. 파간 지음, 박초월 옮김 / Mid(엠아이디)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연코 이 책은 제목 때문에 읽었다.ㅋㅋㅋㅋㅋ 맛이간 돌고래라니. 다른 책을 통해 돌고래에게도 마약과 같은 역할을 하는 생물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긴 했는데, 제목에 대놓고 “맛이간 돌고래”라고 한 책을 어찌 읽지 않을 수 있겠는가.


책은 저자가 인간을 제외하고 동물, 곤충, 식물들에 대하여 “향정신성 의약품”에 정말 취하는지. 그들의 세계에서 약물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쉽게 설명하고 있다. 대중과학서인 셈. 뭐.. 과학과 거리가 먼~나도 읽으면서 큭큭 댔으니까.ㅎ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그 어떤 생물도 결코 인간이 마구 다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들은 인간보다 훨씬 더 오래 지구에서 살아왔고, 오래동안 유전학적 발전을 통해 현재에 이르렀다. 다만 우리가 그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것일 뿐. 


가장 먼저 언급되는 에탄올. 우리와도 연관이 있는 알콜. 자연 상태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알콜은 과숙성된 한마디로 발효된 과일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 물질이다. 우리의 농업혁명이 ’식‘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기도 했지만, 한편 술과 음식 그 중간 어디쯤을 해결하기 위해서일지도 모른다는 가설을 말하는 부분에서는 ㅋㅋ 아직까지 가설이지만, 나는 사실이다에 한표를 던진다.ㅋㅋㅋ 당연하지 않을까..? 그만큼 술이란 우리와 함께한 오래된 물질이지 않은가... 우리의 즐거움을 위해.ㅎ 그런 알콜을 좋아하는 생물은 자연에 정말 많았다. 원숭이, 아이아이, 주도 측정을 위해 술을 마셔야했던 초파리, 벌등등. 알코올의 영향력은 정말~ 와.우. 정확히 어디까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많진 않지만, 알콜을 섭취했을 때, 분명 그들의 행동은 변했으니까.ㅎㅎㅎ 


그 다음은 타바코부분. 이부분은 흥미로웠다. 타바코 즉 담배꽁초로 만든 새의 둥지가 해충에도 강하고, 새에게 유전독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그들의 면역의 강도를 높이고 생존 확률을 끌어올리기도 했다니. 인간에게는 유해한(?) 담배가 새에게는 유익함을, 반대로 곤충에게는 유해함을 보였다니.ㅎㅎ

재밌는것은 담배에 있는 니코틴도 자연산물 중 하나인데, 니코틴이 있는 꿀을 벌이 더 선호했고, 그런 꿀을 먹은 벌이 기생충으로부터 면역을 생성했다는 점이다. (벌은 직업재해가 심각한 곤충중 하나라고 한다.ㅋㅋㅋㅋ 직업재해라니.ㅋㅋ)


책은 알콜을 시작으로 코카인, LSD, 암페타민 등등 우리에게 마약이라 일컬어지는 향정신성 의약품에 대한 언급도 당연히 이뤄진다. 

거미는 배고플때 집을 가장 정교하고 튼튼하게 짓는다고 한다. 그런 거미에게 마약을 투입했을 때 거미집의 형태를 보자면, 인간이 마약을 했을 때와 아마 비슷하지 않을까 싶었다. (완전 개X..이였기에..)

 플라나리아에게 코카인을 투입했을 때도, 인간과 비슷하게 금단증상과 같은 비정형 행동을 했고, 중요한 것은 시간이 지날 수록 차분한 상태 즉, 보통의 상태로 돌아왔다는 점이다. 사람이기에 사람과 비교해서 생각할 수 밖에 없지만, 정말 책을 읽고 있다보면 사람과 동물, 곤충, 식물이 다를게 무언가 싶었다. 

심지어 그들은 인간보다 훨씬 더 오래된 생물들이니.


제일 웃겼던 점은 산타의 썰매를 끄는 우리는 사슴이라 일컫지만 사실은 순록이였던. 그 순록이 광대버섯을 엄청 좋아한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먹으면 마치 취한것처럼 행동한다는데,, 루돌프 사슴코가 빨간 이유는 취한거 였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ㅋㅋ 산타할아버지 위험하실텐데..



재밌었고, 굉장히 흥미로웠다. 생각해보지 못한 세계를 보는 느낌이랄까. 

그리고 지구상의 생물의 생태계는 우리가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훨씬 더 많고, 굉장히 정교하게 이뤄졌다는 사실을 통해 어쩌면 우리보다 더 고등한 생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 뭐든 함부로 무시하면 안돼…중요!)


굿굿굿!



“ ‘식물의 정신’과 ‘동물의 정신’을 명확하게 가르는 선을 찾을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동물의 정신’과 ‘인간의 정신’의 분명한 경계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나는고등 동물과 인간의 정신을 확실하게 혹은 설명 가능하게 구획하는 것만큼이나 식물과 가장 하등한 동물의 정신을 구획하는 것이 몹시 어렵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다시 말해, 인간에게서 발견되는 정신의 어떤 특성들은 식물에게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p.186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