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랑하는 여러분에게 - 故 하용조 목사의 따뜻하고 그리운 말모음
하용조 지음, 이성표 그림 / 두란노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예로부터 사회적인 명망이 있는 사람들의 업적이나 공적에서 비롯된 주옥같은 명언들이 후세사람들에게 내려오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라면 2.000년전 이땅에 오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며 의롭다고 칭하시며 남겨주신 복음의 진수를 생활가운데 적용하여 힘과 용기를 북돋게 하는 말씀이 주옥같은 명언인데, 온누리교회에서 시무하셨던 하용조목사님의 3주기를 맞이하여 살아가면서 주님께서 친히 마음을 추스리게 하도록 메시지를 총 8장에 걸쳐서 365개의 어록을 실은 故하용조목사님의 따뜻하고 그리운 말모음인 "나의 사랑하는 여러분에게"라는 저서를 접하게 되었다.

인생에 있어서 위기라고 하며는 실패했을때를 떠올리게 되나 성공할때 찾아오는것이고 병들었을때 보다는 건강할때이며 무명할때가 아닌 유명할때 찾아오는 것이라는 말씀을 항상 경건하고 겸손한 크리스천의 모습을 간직하라는 글이 제일 마음에 담아두어야 겠다고 명심하게한 말씀이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제일 중요한 문제가 무엇이며, 내자신이 어떠한 존재이고, 반드시 필요로 해야할것이 어떤것인지 또한 진정한 신앙이란 어떤것이며 힘들때,낙심했을때 뿐만 아니라 가정생활에 문제를 안고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까지 어록이지만 함축적으로 실려있었다.

무엇보다 나의 눈길을 멈추게 하였던 곳은 영에 속한 사람을 생각해보게 하는 글로 어떤행동을 표출해야 할지 의미있게 읽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