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교생이 꼭 알아야 할 한국사 개념서 - 2009 개정 교육과정
박찬영 외 지음 / 리베르(학습)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대학입시에 어떻게 반영되느냐에 따라 고교학생들의 한국사개념공부에 대한 정도가 달라진다는것과 최근 TV메스컴을 통하여 한국사교과서채택과정에
관련된 보도는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는 심각한 우려를 낳게 하는 문제였다.
이와같은 상황에서 한국사를 접할때 반드시 숙지해야할점들을 이해하기 쉽고 기억에 잘 남을수 있도록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연표와 각종도표,
사진에서 지도에 이르기까지 일목요연하게 실어놓아 한눈에 파악할수 있게 되어 있었다.
뿐만 아니라 기술되어 있는 문장에서 시험에 출제될만한 중요한 난이도있는 것들은 밑줄로 그어놓고, 노란 형광펜으로 강조함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꼭중요한 한국사 학습내용을 각인시켜주고 있었다.
이론위주로 학습하다 보면 지나칠수도 있는부분들을 주관식 개념문제와 요점정리로 스스로를 점검할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었다.
영어,수학 위주로 공부를 하다보면 등한시하기 쉬운것이 역사이고 그중에서도 정작 알아야할것이 한국사인데도 이를 제대로 알지못할때가
많은현실에서, 2014년 새교육과정을 고교생이 반드시 알아야할 한국사 개념서는 내신수능대비하기 좋은책으로 자녀들의 전용물이라고 생각했던
선입견에서 안다고 생각하거나 미쳐 알지못했던 역사적사실들을 새록새록 보여주어 기억을 떠오르게 하거나 알게 한다는점에서 남녀노소 할것없이
참고적으로 유용하게 읽힐수 있는 서적이었다.
한집의 구성원을 알려면 우선적으로 가계도를 그려볼때 한몫에 파악이 되는것처럼 한국사책이지만 내신수능경쟁에 맞게 계보와 논쟁을 정리해
놓은것은 공부를 하던중이거나 공부한 이후라도 학습한 내용을 다시살펴보는데 도움을 줄수있게 되어있어 시험보러가기전 최종적인 자료로 사용하기에는
더없이 좋은글이었다.
각장마다 내신,수능,기출문제로 본 출제 point를 역점으로 공부하는데 주된내용을 밝혀줄뿐 아니라 많은내용의 한국사가 어렵거나 분량의
부담감을 느끼지 않게끔 총6장 34절로 편제되어 있었다.
한국사라는 교과목의 특성상 이해하며 암기해야하지만 수록된 내용이 많다보면 암기위주로 공부하는 경향이 있게마련이다.
이처럼 암기위주로 공부하므로 성적이 오르지 못하는 문제를 공부하는 내용을 즉석에서 이해와 더불어 정리하고 넘어가게 할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확인시켜 주므로 고등학생들이 한국사공부하는 최고최선의 서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