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반전 : 거짓말주의보 지식의 반전 3
존 로이드.존 미친슨 지음, 이한음 옮김 / 해나무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오늘날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쉽사리 접하게 된다.

스마트폰, TV,신문, 인터넷등 다양한 정보매체들 속에서 살아가는 것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잘못된 정보를 접할수도 있다는 말도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정보들을 누가 직접 가르쳐준것도 아니고 공식적인 공시에 의한것도 아닌데 무작정 당연한 지식으로 받아들여 저마다의 뇌리에 고착화 시킨다는데 있다.

이처럼 알게 모르게 잘못 자리잡고 있는 뜻밖의 상식들을 BBC의 인기퀴즈 프로그램 제작팀인 QI조사단의 핵심 브레인이자 QI TV 프로그램 제작프로듀서인 존 로이드와 출판 마케팅 매니저였던 존 미친스가 공저로 펴낸 "지식의 반전 - 거짓말 주의보"를 통하여 그릇된 선입관과 편견,통념속에 사로잡혀 있던 의학적,역사적,시사적상식에 어떤것이 있었는지를 살펴볼수 있었다.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했던것이 오류속에 사로잡혀 있는것임에도 누구나 오류의 정당성을 인식하고 있었다면, 이것처럼 위험천만하고 어처구니없는일 또한 없을것이다.

이책은 지식을 다룬책임에도 딱딱하지 않게 현재진행형 상식을 흥미있게 접근하는것이 다른상식책과 달랐다.

고대 로마에서 주로 사용했던 언어라든지, 모르몬교도는 아내를 반드시 1명을 두는것이 아니며 콜라한잔에 치아를 밤새 담가두면 어찌될까? 같은 경우는 TV의 위기탈출 넘버원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알고 있는 실험을 통해 확인해본 지식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를 실고 있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접하는 언어,물건,이야기들이지만 어느 한계점을 두고 사용하는지라 더이상 알려고도 알고싶지도 않은 이야기들이 오류속에 파뭍혀 자신이 숙지하고 있는 지식이 절대적으로 옳은것인양 여기며 살아가는 현실에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게되는 반전을 가져오는 글을 접하게 되니 흥미로움 가운데 책과 함께 하는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호기심속에 사로잡혀서 살아간다고 흔히들 이야기한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것이 아님을 이책을 접하며 느끼게 되었다.

오히려 호기심을 느끼며 살아가는 만큼 가장 가까운것에 무관심하며 살고 있음이 상식의 반전으로 드러남을 이책은 말해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