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 지침서
대한노인신경의학회 지음 / 가나북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언제부터인가 생활주변에 가정파견사업이라든가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노인대상위주의 복지사업과 시설이 눈에띄게 많이 생긴것에 감사하고 있었지만 불시에 노인들에게 닦치게 될수있는 다급한 사고와 질환이 도진다면 119를 부른후 최소한의 응급조치나 평상시의 간병상식에 대하여 반드시 알아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시중에 여러서적들이 나와 있었지만 책내용의 절반가량이 이론들로써 독자들에게는 다소아쉬움을 남겨주는 부분들이 있었다.

마침 대한노인신경의학회에서 "간병 지침서"라는 저서를 펴내어 실전에서도 당장 활용하기 좋게끔 글과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실려있었다.

간호사나 요양보호사들이 기본적으로 숙지할부분들을 보다 널리 필요한 사람들에게 알리어 노인에 국한되지 않고 장애인들에게도 적용시킬수 있는 소중한 글들이었다.

당황스런 갑작스런 일에 조금의 지식이라도 있었다면 무난할일들도,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불행한 결말을 맺고 마는것을 이따금씩 뉴우스를 통하여 보아왔는데 이런것이 결코 남의일이 아니라 내자신에게도 있을수있음에 이책에서 대응책을 마련해 주고 있다.

2장에서는 평상시 활용할수 있는 생체징후, 위생, 식사, 배변, 이 유용하였고 3장에서는 점점 심각해지는 노인문제중 중증치매환자 간병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어 노부모를 모시고 사는 나에게는 더욱 고마운 서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