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 꺼내기 연습 - 성공하는 직장인의 문제 해결 사고법
야스다 요시오 지음, 정선우 옮김 / 라이온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품절
오늘날 이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며는 누구나 한번쯤 다른사람의 생각을 마치 자기생각인양 재활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볼수있다.
물론 다른사람의 생각일지라도 나의 생각과 결합되어 더좋은 창작물을 만들어 낼수있다는 위안감을 갖고 말이다.
하지만 문제는 애초부터 정보의 홍수속에서 살고있다보니 나자신의 생각과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생산되어 있는 다른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활용하는데서 그쳐 자신의 생각이 도출되지 않는습성이 은연중에 나온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문제를 야스다 요시오의 저서 "생각 꺼내기 연습"에서는 인간의 뇌의 작용에는 우뇌가 예술과 감성적인 면을 다스리고, 좌뇌가 논리적이며 이지적인면을 추구하기에 물에 빠질까봐 허우적거릴것이 아니라 넓고 푸른바다에 들어가 스노클링을 하는 잠수부의 모습으로 생각하기를 즐길줄 알아야 알찬생각을 할수있다고 말해주고 있다.
무엇인가 자기자신이 하고자 하는바를 늘 생각하는 뇌의 활동이 반복속에서 우러나오고 있다.
이책에서는 42개의 명제를 나열하여 자기자신이 생각을 하는데 있어서 보다 자주 자신에게 몰입하도록, 그리고 집착을 가지고 고민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결과에 도달할수 있는지를 생각하며 살기를 당부하고 있다.
이러할때 자기자신도 모르게 업데이트될수있어 기존상식을 벗어서 자신의 해석을 이끌수 있음과 아울러 아이디어가 절대로 선천적인것인것에 머물러 있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의 산물임을 깨닫게 해주고 있다.
때문에 일상생활중에서의 생각이 자신의 인생을 달리하게 할수있음도 말해주는 자기계발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