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될까보다 어떻게 살까를 꿈꿔라 - 용기 있는 어른 김수환 추기경이 청소년들에게 남긴 메시지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12
김원석 지음 / 명진출판사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때 부터 성장하는 동안에 자기자신의 미래를 꿈꾸며 설계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것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한번사는 인생인데 어떻게 살며는 마음에 내키고 욕구를 충족시키며 사느냐 보다는 자기자아를 제대로 펼치며 사는것이 이상적인 삶이라 할수있다.
하지만 자기자아를 펼치는것이상으로 더 값진 인생이 있다면, 살아가는 동안 다른사람을 위하여 헌신하고 기도하며 시대적상황이 어떠하던지간에 마땅히 해야할 말과 행동을 옮길줄 아는 것일 것이다.
어릴적부터 그리던 자기모습이 실제로 성장하여 어른이 되면 자신이 속한 현실세계에 안주하여 뜻대로 돼있지 않는것을 볼수있다.
사회에 발을 내딛기전의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꿈을 그리게할 롤모델로 본받게할 이시대의 위인을 꼽으라고 할것같으면 일제시대와 6.25전쟁, 민주화투쟁으로 얼룩진 격동의 시기를 슬기롭게 온국민의 정신적인 지도자로써 이끄기에 손색이 없던 김수환추기경의 일대기를 통하여 볼수있는데, 남겼던 메시지를 김원석작가의 "무엇이 될까보다 어떻게 살까를 꿈꿔라"에서 말해주고 있다.
어느시대, 어느사회를 막론하고 보수진영과 급진성향을 갖는 부류는 항상 존재하기 마련인데 암울했던 이시대의 인권과 정의를 바로 지키고자 급진성향으로 보일수 있을만큼 예언자적인 소리를 내어 혼탁한 이나라의 정신적인 지도자로써 교회가 세상에 침묵하지 않고 존재해야 하는 이유를 나타내주어 한국카톨릭교회뿐 아니라 각계각층의 갈등과 화합을 이루는데 진정한 지도자로써의 길을 밝혀주어 청소년들로 하여금 어떤자세로 살아갈것인지를 생각해주는 서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