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에서 사랑으로 - 헨리 나우웬의 7가지 영성 훈련
헨리 나우웬 지음, 마이클 크리스텐슨 & 레베카 레어드 엮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마다 삶에 있어 누구와 함께 할수없는 부분이 있기에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은 자들은 순간적이나마 세상적인방법으로 자신의 내면의 세계를 분출할수있는 길을 찾는 것을 볼수있다.
그리스도를 영접한 하나님의 자녀들 역시 세상에서의 모진 역경이 닦쳤을때 하나님께 문제점들을 자세히 털어놓으면서 막힘없는 대화로 주께 매달리는 신앙의 자세를 우선 취해야 함이 마땅함에도 그러하지 못한것이 사실이다.
이처럼 자신을 둘러싼 세상의 모든 문제점이나 어려움에서 시작되는 문제점들은 주님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훈련이 평상시에 이루어짐으로 대비하여야 한다.
삶가운데 항상 은혜로이 보살펴주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며 인식할때 자신에게 다가오는 어려움을 오로지 주님께 간절한 마음으로 의뢰하며 매어달려 기도의 응답을 얻어낼수있는 것이고 나의 여정속에서의 문제거리를 주께 아뢰는중 지난날의 어두운부분은 잊게하여 주시고 밝은부문만 기억하게 하여주시는 하나님의 사랑가운데 있게 할수있는 필수요건이 영성체험가운데 영성훈련이라 할수있다.

 

헨리 나우웬의 7가지 영성훈련은 일상생활속에서 영성훈련하는데 자기스스로를 되돌아 보게끔  편제되어있는 지침서로써 죄악된 세상속에서 영에 속한 하나님의 자녀가 영적 삶을 살아야 하는 자세를 일깨우는 내용으로 Part1 에 수록해놓아 구도자로써의 영성에 깨달음이 오직 주님과의 대화인 기도에서 나오는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영성생활하는 가운데 변화된 삶의 모습을 하나님의 은혜가운데에서 누리는 감사의 삶이 영성계발을 통해서만이 이루어질수 있음을 Part2 묶임에서 자유케 되는 영성훈련에서 말하고 있다.
기도를 연습하면 주님의 은혜가 임하고, 성령의 도움을 구하면 정함없는 사람의 마음안에 주님의 마음이 드러나므로 이웃사랑을 주께 할수있는 거룩한 성화된 삶으로 인도하는 길임을 Part3 모든것을 품는 영성훈련에서 나타내고자 하고 있다.
장을 마칠적마다 그장에서 의도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도전받을수 있게끔 영성계발을 위한 훈련노트를 통하여 다시한번 정리하고 독자를 되돌아 보게끔 하여 늘 감사와 기쁨의 나날의 삶으로 인도하는데 더없이 감사한 영성신앙서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