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갈등 -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의 인간관계 기술
양광모 지음 / 청년정신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사람이란 혼자서 생존할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에 더불어살기 마련인데 개인대개인, 개인대집단, 집단대집단, 사회대사회 어느것 하나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것이 없다.
그도 그럴수밖에 없는것이 사람이란 아무리 상대방을 배려하는 삶을 산다고는 하지만 자기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기에 개인의 수양을 떠나서 고부간, 직장동료간과 친구와 부부간에도 결국은 전혀 다른 인격체의 만남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인간사회에서의 갈등을 골치아픈 문제로만 생각할것이 아니라 어차피 발생하게될 문제점이라면 그원인, 대처방법과 그에 맞는 예방법과 해결책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갈등을 헤쳐나갈수 있는 평상시의 갈등관리를 "굿바이 갈등"이란 책에서는 말하고자 하고있다.

 

갈등을 헤쳐나가려면 갈등이 생기는 원인의 분석이 중요하여 그원인을 어떻게 조명해 보느냐에 따라서 갈등의 대처방법 역시 달라질수 있다.
갈등은 독립적인 원인으로 영향을 주기도하나 대부분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작용하여 발생시킨다.
특별한이유나 원인이 없이 생기는 적대적인 감정에 의하여 사람간의 최초대면시 느끼는 감정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하며 개개인의 가치관이 대립되며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가치관에는 차이가 없으나 선호도나 기호, 취향이 다르기에 실행방법의 차이가 생겨서 갈등이 노출될수도 있다.
남녀노소 저마다의 이해관계가 얽힌속에서 살아가나 그 인간관계속의 감정이 대립될때 갈등의 발생원인이 되는수도 있으며 상황속에서 상황대립으로 인해 갈등이 생기기도 하고 충분한 대화의 부족으로 인하여 서로간의 오해가 갈등을 만들기도 한다.
인간관계는 커뮤니케이션관계이고 좋은관계를 만드는것은 좋은 커뮤니케이션인데 충분한 대화부족으로 인해 서로간의 오해가 갈등의 오해의 원인이 된다.
삶에 있어서 피할수없는 갈등이 다가왔을때 대처할수있는 요령은 상대방에게 베풀고 양보하며 이해해주는 수용을 우선 꼽을수 있으며 갈등을 빚고 있는 대상자들을 잠시나마 피하는 회피도 방법이 될수있다.
하지만 수용이나 회피가 불가피한 경우라면 갈등의 원인파악에 대한 타협안을 통해 절충해야 할것이며 협상이나 대결로 인해 갈등이 해결되지 않을경우 조정자에 의한 중재로 해결될수있으나 그같은 수단이 안통하면 단절이란 최악의 경우가 다가오게 된다.
닦쳐올수있는 갈등이라면 예방차원에서 조심함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수있다.

 

이책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갈등의 해결책으로 갈등의 원인분석을 한후 상대방에 대한 선입감과 편견을 버리고 상대방과 감정의 공통점을 형성하여 공감하고 자기자신을 상대방에게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표현하여 현실적인 합일점을 찾는것이라고 볼수있다.
통상적인 갈등의 문제점을 제시하여 갈등의 관리를 할수있는 메뉴얼을 제시함이 이책을 읽는중 가장 유용한 부분으로 갈등으로 고민하는 주변사람들에게 두루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