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훌륭한 교회에서 위대한 교회로 - 말씀과 성령의 능력을 겸비한 교회
더그 배니스터 지음, 조계광 옮김 / 규장(규장문화사)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주님께서는 2000년전 골고다산상에서 십자가형벌로 온인류의 죄를 대속하고자 받으셨지만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의 회개치못하고 자기자신을 내려놓지 못한채 주님의 이름을 앞세운 도그마에 빠져있는 모습들을 교회에서 찾아볼수있다.
성경말씀의 권위에서 강해설교를 중시하며 성경의 권위와 충족성에 관한 믿음을 따르며 하나님의 나라가 세상에서 온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믿음을 갖고 있으며 영적성장은 과정이라고 믿고 신앙공동체안에서 말씀을 연구해아 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는 복음주의교회와 기도를 중요시하며 하나님의 나라가 세상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 하나님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말씀하시기에 예배참여를 중요시하며 신앙공동체안에서 성령체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은사주의교회와의 갈등이 그것이라 할수있다.
더그 배니스터 목사님의 "훌륭한 교회에서 위대한 교회로"란 저서를 통하여 이같은 문제를 안고있는 교회들의 모습에서 비기본적인 것에는 자유를, 기본적인것에는 말씀과 성령의 능력을 겸비한 교회로 자유롭게 나아감이 타당함을 실천신학을 통하여 나타내주고 있다.
복음주의와 은사주의로 나누어져있는 교회의 모습이 주께 영광가리우는 것은 사실이나 두갈래노선의 장점을 제대로 살려 균형있는 조화로운 모습을 유지해야함을 이책에서 기술하고 있다.
영적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우선적수단은 예언이 아니라 성경이라는 사실이다.
또한 하나님의 음성은 오직 성경을 통해서 듣는것임을 깨닫고 교회의 신앙훈련과정과 설교에 철저하게 예언의 은사에 관한 가르침도 함께 해야한다.
복음주의와 은사주의로 나누어 성도들간의 마음에 상처주는 일이 없도록 해야하며 주님께서 가장큰 계명이 사랑이라 하셨듯이 어떠한 교리앞에도 사랑을 먼저 내세움이 가장큰 복음이요 은사임을 잊지않을때 하나되는 교회가 됨을 깨닫게 해주고 있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교회는 성령님의 능력이 살아역사하여 복음이 선포하는 가운데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는곳이다.
이책의 부록으로 영성훈련하는데 도전받기쉬운 오늘날에도 초자연적인 은사의 문제와 개인적인 방언의 문제에 대하여 성경말씀을 근거로 해설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