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테마 여행 - 125가지 테마, 100여 가지 자료와 더불어 떠나는 바이블 스토리, 개정증보판
김창대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천년전 근동지방의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하여 역사하셨던 하나님의 뜻하시고 이루려고 하신 내용이 오늘날 내손안에 들리어 있는 성경전서로써, 평상시 진리의 말씀으로 깨달음을 얻으려고 Q.T시간을 별도로 정해놓을 만큼 행동으로 옮기기 쉬운말씀이 아니었다.

그때문인지 매해마다 새롭게 성경을 제대로 읽고자 각오를 하고는 하였다.

일반적으로 성경말씀을 읽을때도 주석.사전과 아울러 성경교육에 나름대로 참여하고는 하였으나 꾸준히 성경을 읽어나가는 각오는 처음과 같지가 않았다.

성경전서는 한마디로 구약의 이스라엘 역사와 신약의 예수님의 사역 그리고 성령님의 시대적 역사와 신약성도들을 이끄는 사도와 초대교회공동체, 궁극적으로는 하나님 나라라는 배경을 살펴볼수 있게된다.

1장에서는 하나님말씀이 어떠한것이며 어떠하게 내손에까지 들어올수 있는지와 믿음의 조상들인 족장시대이야기와 이스라엘민족이 하나님앞에 바로서기 까지 역사하셨던 하나님의 섭리를 단순히 이스라엘 역사기록이 아닌것으로, 오늘날과 전혀 다른 시대적, 문화적,배경을 함께 이해시켜주므로써 성경의 전체적인 맥락을 2장에서는 또박또박 짚어나갈수 있었다.

특히 성경을 읽어나가더라도 성경중 66권인 정경에서 빠져있으므로 자칫 성경의 맥락에서 넘겨버리기 쉬운 구약과 신약사이의 앗시리아시대,바벨로니아시대부터 예수님오실때 까지인 400여년에 가까운 로마시대 까지 하나님이 침묵하시는 신구약중간시대가 3장에서 눈길을 끌게 하는 대목이었다.

크리스천이라면 의미있는것이 평상시 성경을 읽으면서 눈길이 가는곳도 Why? 라는 하나님의 섭리를 생각해보지 않고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있기마련인데 4장에서는 각종 비유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말씀에서 행동으로 취해야할 과제에 대한 글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증인이 되리라 라고 하신 말씀의 연장선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나라에 까지 여행하는 역정에 대하여 실려있는것이 기존 성경을 쉽게 읽을수 있는 서적들과 차이나는 부분이었다.

미국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에서 신약석사,신약박사학위를 받고 안양대학교 신학과 교수로재임중에 계신 김창대교수님은 "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테마여행"이라는 그의 저서를 통하여 125가지 테마별로 구성되어 하나님의 섭리가 깃들여 있기에 어려울것이라고만 생각하는 선입관에 가로막히지 않도록 100가지 자료와 더불어 글과 그림 그리고 사진등을 동원한 다양한 모습으로 이스라엘을 통한 하나님의 정의가 실현되어 이땅에 어떻게 임하게 되는지를 파노라마식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성경이라며는 거룩하고 오묘하다는 생각에 막상 생활상에 적용시켜야할 하나님말씀을 자기생활에서 가까이 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성경이야기라고 하며는 연극,영화,책을 통해서 보고 읽는것이 먼저 떠오르는것에서 성경전서의 흥미유발을 느끼도록 하여주는 감사한 시간을 갖도록 하여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