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구스타프 융 - 영혼을 파고드는 무의식 세계와 페르소나 탐구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심리학 3대 거장
칼 구스타프 융.캘빈 S. 홀 지음, 이현성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정신분석의 개념을 떠오르게 하는 심리학자로는 프로이드,에릭슨,융이 대표적이다.

정신분석이러면 무의식속에 파고드는 인간내면의 것들을 이끌어내는 심리학이므로 인간발달을 살피며 논리를 구성하는 에릭슨도 있지만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고독한 유년시절을 보내서인지 부모에게 화목한 사랑을 받지 못한 융은 종교적논쟁을 벌이며 교회를 싫어하기도 하였다.

융의 가계에는 아버지쪽으로는 목사가 대다수 였고 어머니쪽으로는 무속인들도 여러명 있을 정도였다.

이러한 융의 종교와 초자연적인 현상에 영향있는 가정환경이 그의 심리학을 펼치게 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하였다.

꿈,공상,초심리적현상이 대표적이었는데 융은 자신의 체험에 근거로 연금술,점성술,예언,투시,요가,강령술,환상,꿈등에 관심을 가지었다.

마침 스타북스에서 출간한 "영혼을 파고드는 무의식 세계와 페르소나 탐구"는 융의 논리를 이해하고 알기쉽도록 인격을 1장에서는 개념을(개인무의식,집단무의식) 2장에서는 활동위주로 (상대적 폐쇄체계,리비도현상,엔드로피현상) 3장에서는 발달과정을 (통합,전진과 퇴행의 상호작용) 4장에서는 집단공동체에서 프로그램화하여 제일 많이 실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것의 논리적 근거인 개인성격을 유형화시켜서 (외향성과 내향성.사고.감정.감각.직관.여덟가지 유형.성격유형에 관한 오해,MBTI)의 논리 5장에서는 프로이드에서 영향받아 자신의 논리를 구축한 상징과 무의식 6장에서는 융심리학의 의의 7장에서는 융과 직접 마주 접하며 말하듯하듯이 전개하는 글로 융에 대한 이해를 하도록 하는 글이 총 6장 과 부록으로 7절에 걸쳐서 수록되어 융의 심리학적 논리개념과 이해를 도와주는 서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