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빠 영어 신문 NEWS TIMES : 사회, 경제편 - 하루 30분, 영어 문해력이 자라는 신문 읽기의 힘
성기홍(효린파파).송수영 지음, 마이클 A. 푸틀랙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5년 7월
평점 :
초등 6학년 아들의 영어 리딩 실력 향상을 위해 준비한 교재 이지스에듀 신간 <바빠 영어 신문 NEWS TIMES - 사회,경제편>
초등 3학년쯤 되어 본격적으로 영어학습을 시작한 아들은 영어 학원을 다니면서 읽기 실력도 늘고 발음도 좋아졌다. 하지만 막상 읽고 해석하는걸 보면 어휘도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것들이 있고, 지문을 매끄럽게 해석하는 것이 어려워보였다.
그래서 집에서도 영어 리딩 실력 향상을 위한 보조교재들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신간으로 나온 이 교재가 아이 학습하기 적당할듯하여 선택하였다.

일반적으로 문학이나 비문학지문 읽기는 꾸준히 학습하였는데 영어 신문은 거의 처음이다.
사실 국어 독해 학습할 때도 신문으로 학습하면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다.
신문은 육하원칙에 따라 체계적으로 쓰여진 좋은 글이고, 신문 기사의 내용을 통해 사회,경제, 정치 지식들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영어 신문도 마찬가지이다. 이번 교재는 사회 경제편으로 사회와 경제 관련 기사들을 총 30편 수록해 놓았다. 하루 한 편씩 신문을 읽고 독해를 하고 영작을 하면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다.
주 5일 학습한다면 6주 완성으로 학습할 수 있겠다.
가장 앞부분에는 학습 계획표가 있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영어 신문으로 학습을 하기 때문에 영어 교과서나 단어장보다 더 현실적이고 생생한 영어 표현을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어휘, 독해, 영작, 회화를 통합적으로 학습하게 해준다.
그리고 다양한 주제의 기사를 읽으면서 배경지식과 시사상식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좋다.
이 책에서는 4단계 학습법으로 아이 스스로 영어 신문을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1단계 기사 읽기
2단계 확인하기
3단계 기사 쓰기
4단계 정리&토론
하루 2장 학습에 이 4단계 학습과정을 거쳐 총 30일개의 기사를 읽고 학습하면서 영어 신문 읽기 훈련을 하고 공부를 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보는 방법도 안내해주는데, 우선 신문을 세번 이상 읽도록 한다.
1회는 눈으로 읽고, 2회는 원어민 음원을 들으며 읽는다. 그리고 3회째는 큰 소리로 읽어본다.
QR코드를 찍으면 원어민 음원을 들을 수 있다.
읽고 문제를 풀며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마지막 한 문장 요약도 하게 된다.
기사를 다시 써 보면서 영어 문장력을 키울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사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며, 기사에 대해 찬성 반대하는 입장을 살펴보게 된다.

아이 혼자 학습하도록 하고 오답을 풀이하면서 책에서 안내하는 방법대로 다시 공부해 보았다.
먼저 눈으로 읽도록 하고, 태블릿으로 QR코드를 찍어 원어민 음원을 들었다.
원어민 음원이 빠르지 않고 또박또박 읽어줘서 듣기도 좋고 따라 읽기도 좋았다.
그리고 혼자서도 읽어보도록 했다.
원어민 음원을 들으니, 아이가 헷갈려하는 발음들을 음원을 듣고 제대로 발음할 수 있어 좋았다.
간간히 어려운 단어도 있었지만 옆에 Word Bank 에서 찾기도 하고, 인터넷 검색을 하며 찾아 해석하고 문제를 풀었다. 문장 해석이 조금 헷갈려 오답도 있었지만 다시 풀 때는 문맥에 맞춰 잘 고쳐 풀었다.
2단계 기사 쓰기를 통해서 영어 문장 순서를 제대로 맞춰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어 좋았다.
하루 2장 분량이라 부담이 없고 기사 내용만 잘 이해하면 문제도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다.

기사 아래에는 오늘의 지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추가 정보가 제공된다.
기사 내용에 부가 설명해 주는 내용이 있어서 기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첫번째 글 같은 경우는 해당 법이 언제 나왔고, 언제부터 시행 예정인지를 이 추가정보에서 알 수 있었다.


Social Studies 와 Economics 로 주제가 나누어져서 번갈아가면서 나와서 사회 경제 주제의 기사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어 좋다.
2일차까지 학습했는데 호주의 social media 관련 금지법, 그리고 세금에 대한 내용을 읽고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아이의 생각도 들어보았다.

기사내용이다보니 사회적 문제, 이슈, 법 등이 나와서 영어 공부도 되지만 관련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보고 토론할 수도 있어 유익했다. 기사라 많이 어려우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난이도도 적당해서 초등 6학년 아이가 풀기 딱 적당해 보였다. 앞으로도 꾸준히 학습해서 영어 문해력도 키우고, 사회 경제에 대한 상식도 늘리고, 사고력도 기르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하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이지스에듀 #바빠시리즈 #바빠영어신문 #뉴스타임스 #사회 #경제 #초등영어 #초등영어교재추천 #초등영어문제집 #영어리딩 #영어문해력 #영어읽기 #홈스쿨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