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가의 전설 100년 주식투자 비법 - 데이비스 투자 가문에게 배우는 주식 불변의 법칙
존 로스차일드 지음, 김명철 외 옮김, 이상건 감수 / 유노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이 책은 투자를 통해 100여 년간의 미국 증권 시장의 역사와 이 속에서 성공적인 투자로 거대한 부를 이룬 데이비스 집안의 파란만장한 스토리를 전한다. 3대에 걸쳐 투자를 가업으로 삼고 거기에서 빼어난 성적을 올린 예는 세계적으로 매우 드문 일이다.
1929년 대공황, 제2차 세계 대전, 1970년대 오일 쇼크, 1990년대 IT 버블 등 세계 경제사의 고비에서 이들이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떻게 성공적으로 투자를 했는지 읽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하면서 우리는 지금의 투자에 참고해 볼 수 있겠다.
책을 읽어보면, 어쩌면 이들의 성공 비결은 극히 상식적일 수 있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도, 이런 스토리를 읽다 보면 어느새 나에게 지식이 되고 투자 마인드가 잡힐 수 있을 것이다.
투자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지만, 다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전하는 말들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을 적어본다.
▶ 시장은 언제나 투자자를 시험한다
급부상하는 시장이 고속 성장을 할지라도 그것이 반드시 막대한 수익을 보장한다는 뜻은 아니다.
▶검소함은 가장 위대한 투자 습관이다.
▶시장은 소문보다 빠르고 뉴스보다 정확하다.
▶회계는 언제라도 독학으로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역사는 반드시 전공해야 한다. 역사를 배우면 폭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고 특별한 사람들에게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 약세장에서는 적당한 가격에 좋은 회사의 주식을 더 많이 살 수 있다. 상황 판단만 제대로 한다면 자금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다.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멈추고 망설일 때 움직여라
▶돈보다 철학을 물려줘라.
할아버지는 너에게 한 푼도 물려주지 않을 작정이다. 대신 너는 스스로 버는 즐거움을 내게 뺏기지 않아도 된다.
▶성공은 물려받는 게 아니라 증명하는 것이다.
데이비스 가문의 10대 주식투자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헐값의 주식을 피하라
2. 고가의 주식을 피하라
3. 성장 속도도 빠르고 가격도 적당한 주식을 매입하라
4. 약세장이 기회다
5. 대세를 거스르지 마라
6. 시대적 변수에 주목하라
7. 우량주를 장기 보유하라
8. 뛰어난 리더십에 투자하라
9. 과거에 연연하지 마라
10. 주식은 마라톤이다.
이렇게 3대에 걸쳐 자신들의 원칙과 철학을 견고히 지켜 가며 부를 쌓아 올리고 지켜낸 투자 가문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3대에 걸쳐 얼마나 많은 역사적 사건이 있었겠는가?
그 오랫동안 성공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두 차례의 장기 강세장, 25차례의 반등, 두 차례의 잔인한 약세장, 한 차례의 대공황, 일곱 차례의 완만한 약세장, 아홉 차례의 경기 후퇴, 세 차례의 대전, 한 차례의 대통령 암살, 한 차례의 대통령 사임, 한 차례의 탄핵을 겪으면서도 투자를 멈추지 않았다.
어쩌면 이런 일들은 우리 투자자에게도 늘상 일어나는 일들이다.
투자의 입장에서 보면, 과거가 곧 현재이고 미래인 것 같다.
데이비스 가문은 진정한 장기 투자자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런 투자 철학과 원칙을 지키는 것이 쉬우면서도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투자 대가들은 늘 같은 말을 말하지만, 우리는 쉽게 따라 하지 못하는 것 같다.
책을 보면서 조금씩 투자 철학을 세우면 좋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