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투자 시스템 만드는 법 - 포지션 규모와 청산 전략이 없다면 큰돈은 꿈도 꾸지 마라!
반 K. 타프 지음, 조윤정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트레이더들을 위한 책이다.

25년간 시장에 관해 생각하고, 수백 명의 위대한 트레이더와 투자자를 위한 노력의 산물이다.

이 책의 몇몇 원칙을 적용하도록 수많은 이들을 도움으로써, 더 안은 트레이더와 투자자가 되도록 가르친 결과물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는 5가지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심리이다.

우리는 세계 최고의 기회와 자원을 얻을 수 있지만, 거래 심

리에 결함이 있으면 성공할 수 없다. 우리는 스스로 창조한 믿음에 따라 행동하고 우리 자신만의 현실을 만들어낸다.

둘째는 포지션 규모이다.

최상의 거래 계획과 정보, 실행 시스템을 갖출 수 있지만, 너무 큰 규모로 거래하면 모든 걸 망칠 수 있다. 저위험 거래 아이디어를 이용하면, 최악의 경우를 당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버텨낼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의 장기 예측치를 달성할 수 있다. 거래의 성공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열쇠 가운데 하나이다. 포지션 규모를 조절하는 일은 거의 가르치는 사람이 없지만, 이는 거래의 가장 중요한 측면 가운데 하나다.

셋째는 시장 선택이다.

당신이 선택하는 시장은 어떻게 거래하느냐보다 훨씬 중요하다. 1990년대 말 2000년대 초 스톡옵션으로 엄청나게 큰돈을 번 사람들이 많았지만, 그들은 사실 자신이 뭘 어떻게 했는지도 제대로 몰랐다.

가장 활기차고 가장 변동폭이 큰 시장을 찾아 거기에 집중하라.

넷째는 청산 전략이다.

시장에서 빠져나가는 방법에 바로 돈을 버는 열쇠가 있다.

손실을 제한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언제 틀린 판단을 했고, 언제 손실 거래를 종료해야 할지 알아야 한다. 또한 이익 거래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이를 통해 어떻게 최상의 수익을 올리는지 알아야 한다.

최고의 트레이더들은 스스럼없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자존심을 내세우는 일없이 거래를 종료하고, 그렇게 하면서 사람들이 그들이 시장에서 나갔다는 사실조차 모르게 한다.

다섯째는 진입 시점이다.

무작위로 시장에 들어가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자존심을 내세우지 않고 거래할 수 있게 해주는 건전한 심리를 갖추고,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이며, 뛰어난 보상위험비율로 거래하고, 플러스 예측치의 시스템을 갖추어 목표 달성을 위해 포지션 규모 저절 기법을 구사하면서 최상의 시장에서 거래한다면, 진입 시점은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면, 이런 관점이 일반적인 트레이더와 어떤 점이 다른지 보자.

아래는 일반적인 트레이더들의 생각과 행동이다.

● 올바른 종목을 찾아야 한다. 돈을 못 버는 것은 틀린 종목을 골랐기 때문이다.

원칙 5와 비교해 보라.

● 늘 충분한 투자를 해야 하며, 분산 투자는 리스크 제어와 관계된 일이다.

원칙 2와 비교해보라.

● 시장에서 돈을 잃는다면, 그것은 시장이나 중개인 혹은 조언자의 제물이 되었기 때문이다.

원칙 1과 비교해보라.

이 책은 세계적인 투자코치 반 타프 박사의 베스트셀러이다.

승률 높은 실전 매매기법을 구축하는 법을 알려주는데, 위의 5가지의 내용이 주요 핵심이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 거래와 관련된 조언과 수많은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어, 자신만의 거래 기법을 개발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주식투자의 전문적인 거래의 핵심을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