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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의 숨바꼭질 - 꼭꼭 찾아라, 아이 마음 닫힌다
권일한 지음 / 지식프레임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선생님의 숨바꼭질

지은이 : 권일한 ,  출판사 : 지식프레임


교사가 해야할 일은 지식을 전달하고 생활에 있어 적절한 피드백을 주어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라 생각해왔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더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꼭꼭 숨은 마음을 읽어주는 것이라는 것, 즉 다시 말해 ‘사랑’을 주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음이 열려야 지식도 소용이 되고, 생활지도와 관계 맺기도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다양한 이유로 소외되고 불우한 환경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읽어주지 못하는 상황들에서 상처받은 아이들의 마음을 꽁꽁 닫아 놓는지에 대한 예가 소개되어 있다. 인상깊은 구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상처받은 아이는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단단하게 갑옷을 둘러친다. 부드럽고 연약한 마음을 갑옷으로 감춘다. 동시에 제발 누군가 찾아 오기를 기다린다. 상처 받지 않으려고 내세우는 갑옷에 단단한 면만보면 안에 숨겨 놓은 연약한 마음을 찾지 못한다. 이런 껍데기를 강제로 깨뜨리려 하면 안 된다. 두드릴수록 껍데기가 더 단단해질 뿐이다. 숨바꼭질 잘하는 사람은 껍데기 안에 감춰진 부드러운 마음을 어루만진다. 갑옷 너머에 있는 아이를 보고, 아이를 조용히 마주 대해야 한다 --29쪽--

아이가 아이에게는 부모가 채워주어야 하는 사랑과 관심이 분량이 있다. 이를 채우지 못하고 자라면 아이에게는 사랑과 관심을 갖고 받고 싶은 갈망이 쌓인다. 그러면 몸은 어른이지만 마음은 아이인 성인 아이가 된다 --31쪽--

사랑과 관심을 갖지 못한 아이는 부정적인 몸짓과 말투로 사랑해 달라고 외친다. 그 외침은 어른들에게 반항으로 들린다. 어른들은 아이의 이런 마음을 모른 채 행동만 보고는 하지 말라고 큰소리로 윽박지른다. 사랑받고 싶은 마음은 누군가의 희생과 헌신이 있어야 채워진다--49쪽--

아이가 감춰둔 마음을 찾아내 친절하게 대하면 그만큼 열매를 얻는다. 우리나라 어른들이 숨바꼭질 전문가가 되면 참 좋겠다--60쪽--


이 책은 교실에서 마주치는 여러 종류의 힘든 아이들을 이해하는 단초가 되었다. 그들의 문제 행동은 그들의 사랑받지 못하고 상처받은 마음을 방어하기 위해 둘러친 갑옷이었던 것이다. 그 문제 행동 너머에 있는 아이들의 마음을 찾아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자신의 상처받은 마음을 읽어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부정적인 몸짓과 말투는 반항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나에게 관심과 사랑을 달라는 외침인 것이다. 교사들, 부모들, 어른들이 이들의 마음을 찾아내주는 숨바꼭질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고, 실은 이것에는 여러 사람의 희생과 헌신이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나는 자문했다. ‘나는 숨은 마음을 찾아 읽어주는 사람인가?’ 아니면, ‘ 나타난 행동만 보고 힘들어하는 사람인가?’ 아마 후자인 경우가 많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기꺼이 나의 에너지와 시간을 바쳐 그 마음을 읽어주고 사랑을 표현해 주기 위해 희생하는 사람인가?’ 아마 그 사람의 숨은 마음을 읽었고, 그 힘듬의 원인을 알았더라도, 나의 유한한 에너지를 쏟아붇는 데는 망설인 적이 많았을 것이다.


나의 어린 시절이 떠오른다. 나또한 바쁘신 부모님 밑에 방치되었고, 어려운 환경으로 상처받았으며, 나의 상처받은 마음을 읽어주는 사람이 없어 힘들었다.  부정적인 반항의 행동으로 부모님을 힘들게 한 적도 있었다. 나의 마음을 읽어주고 풀어주기 위해 나를 지지해주고 그 에너지를 쏟아부어주는 사람이 없어 외로웠다.

아직 사랑과 관심을 받고 싶은 어른 아이일지 모르겠다. 상대에게 나에게 그 사랑을 표현해 달라고, 당신의 에너지를 쏟아부어 달라고 소리치는 갈망이 여전히 내안에 존재하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나는 이제 선생님이 되었고, 사랑을 주는 사람이 되었다.  아이들의 숨은 마음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남들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그래도 한가지 알게 된 것이 있다. 사랑을 받는 것에서 채울 수 없다면, 주는 것에서도 채울 수 있다고…. 주는 사랑이 차고 넘치면 나에게 되돌아 오기도 한다고...사랑은 그런 힘이 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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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rrowing 바로잉 - 세상을 바꾼 창조는 모방에서 시작되었다
데이비드 코드 머레이 지음, 이경식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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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내가 속한 대학 연극반은 대학연극제에 참가하여 ‘금상’을 수상했다. 수상 기념으로 영화연극계의 내로라하는 연출가, 작가, 배우들과 강원도로 일주일동안 워크숍을 함께했었던 추억이 떠오른다. 그 때 모 작가는 시나리오 쓰기에 대해 다소 비딱하게 들릴 수 있는 이야기를 해서 내게 충격을 주었었다.

‘현재 시나리오 라이팅은 약 1000개의 영화를 재조합해서 1개의 이야기를 만든다고 보면 돼. 아주 새로운 이야기는 없어. 오히려 너무 새로운 것은 대중들에게 안 먹히지.’

이 책에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와도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이 든다.

 

흥미로운 것은 ‘창의성’과 ‘독창성’에 대한 현대적 개념이 생기기 이전에는 복사와 창조의 뿌리는 동일했다는 것이었다. 다만 과거에는 어떤 것을 복사하고 모방하는 사람에게는 기존의 것보다 더 좋게 만들어야 하는 의무가 있었다고 한다. ‘독창성’ 및 ‘표절’의 개념은 14세기 이탈이아의 르네상스 말기에 나타났다. 화가들이 자기 그림에 서명을 하기 시작했고 복사와 표절은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면서 ‘독창성’은 오해의 안개가 덮이고 복사와 표절을 경멸받아 마땅한 행위로 치부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복사와 모방은 창조의 원천이다. 노벨상 수상자의 논문이 1만 편의 논문을 인용하듯이 말이다.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발상, 독창적으로 보이는 아이디어들은 남에게서 빌린 온갖 아이디어를 잠재의식의 어두운 그림자 속에서 창의적으로 결합한 것이다. 이 잠재의식의 작동이 천재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 평범한 사람은 그렇지 않다. 그러나 작가는 보통 사람들도 이 잠재의식적 과정을 의도적으로 모방하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를 비롯하여 수많은 창의성의 모범 사례들을 보여주며 작가는 창의성이 구현되는 과정을 6가지 단계로 규명한다. 즉, 정의하고, 빌리고, 결합하고 숙성시킨다. 그리고 이를 판단하고 강점은 더욱 강화하고 약점은 제거하여 끌어올린다. 이 과정들은 선형적인 것이 아니며 동시 다발적일 수 있고 전 단계를 반복할 수도 있다.

 

6가지 단계 중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 깊게 남은 부분은 ‘숙성’시키는 단계였다. 뇌를 젤리가 담긴 그릇에 비유해 생각이라는 과정을 묘사한다. 뇌에 정보가 들어가면 얕은 고랑을 만들고 후에 비슷한 정보가 들어갈 때마다 이전에 형성된 고량을 따라 흐른다. 얼마 후 이 고랑은 아주 크고 확고하게 굳어진다. 결국이 이 고랑을 벗어나 생각하기 어렵게 된다. 창의적인 ‘정지’ 와 ‘숙성’은 이 고랑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산책이나 수면이 정지를 돕기도 한다.

 

작가는 창의성을 설명하면서 매 챕터 시작과 끝을 자신의 실제 상황에 결부 짓는다. 아이디어는 신선했지만 챕터 내용과 매끄럽게 맞아 들어가지 못해 다소 역효과가 있지 않았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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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스완에 대비하라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김현구 옮김, 남상구 감수 / 동녘사이언스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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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탈레브의 전작 <블랙 스완>은 미국에서 발간 직후 많은 혹평을 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가 경고한 ‘블랙 스완’이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월스트리트에 출현하자 그의 ‘블랙 스완’의 개념은 전세계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 책의 초반에는 탈레브의 ‘블랙 스완과 함께 살아가기’라는 강연 전문과 질의응답이 실려있으며 후반에는 전작에서 블랙 스완의 개념을 여러 가지 예와 함께 풍부하게 설명하려 하고 있다.

 


‘블랙스완’은 서구인들이 18세기 호주에 진출했을 때 검은 백조를 처음 발견한 사건에서 따온 은유적인 표현이다.’ 검은 백조의 발견으로 ‘백조는 희다’는 경험법칙은 완전히 무너졌다. 블랙스완은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예측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지만 파급효과가 큰 사건이다. 비록 사람들이 예상하지는 못했어도 나중에 그 사건이 불가피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9p).

 

역사에서 있었던 모든 의미 있는 사건들은 ‘블랙스완’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파급효과가 크지만 그것은 자주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자료상으로 나오지 않고 추정하기도 힘들다. 그러나 사람들은 확률과 통계이론을 발전시키고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여 모델을 만들고 그 모델을 바탕으로 사실과 사건을 설명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이론과 정책을 만든다.

 


인간과 사회는 단순한 모델로는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시스템이다. ‘평범의 왕국’에서는 통하는 도구, 정신, 단순 열역학, 모델들은 검은 백조가 나타나는 ‘극단의 왕국’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우리는 사라져가는 동물들을 보호하려 천적을 죽이지만 오히려 생태계를 더 심각하게 파괴할 뿐이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이 실은 레이건이 소련을 무력화시키기 위해 발명한 프로젝트 였으나 지금은 러시아인들이 채팅을 위해 사용한다. 레이건은 인터넷의 이런 기능들을 예측할 수 없었을 것이다. 무언가를 발명해 놓으면 스스로 생명이 생긴다.

 


탈레브가 하고 싶은 말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는 통계학을 전공했다. 그는 그가 가진 지식을 총동원하여 수많은 비유와 함께 현존하는 예측 방식의 불완전함을 증명하려 한다.

 


수학적으로 기술한 단순한 최적화를 좋아하는 경제학자들에게 대자연을 맡긴다면 어떨까라고 탈레브는 상상한다. ‘경제학자들은 우리가 항상 신장을 필요로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신장을 팔아버리고 대신 중앙에 집중된 신장을 시간제로 사용’ 하려 할 것이다. ‘꿈을 꾸는데 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밤에는 눈도 남에게 빌려줄 수 있다 할 것 이다.’


그는 통계와 효율성에 기반을 둔 경제학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그 불완전한 모델과 이론을 기반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정책들의 부작용을 나열한다.

 


세계가 우리 지배하는 것이지 우리가 세계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대자연에 대한 동양적인 접근법의 지혜로움을 역설한다. 자연을 개척하고 조작(manipulate)하려는 오만한 플라톤적인 인식론의 한계를 블랙 스완을 통해 보여주려 했던 것 같다.

 

 전작이 ‘블랙 스완’의 존재를 증명하고 개념을 설명하려 했었다면 이 책은 ‘그러면 이제 어떻게 해야 하

는 것이냐’에 대한 주변의 수많을 질문들의 답인 듯싶다. 그러나 의외로 그가 언급하는 10가지 대비책들은 약소(trivial)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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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브 포스 - 미래에 대응하는 다섯 가지 힘
정연승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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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제목은 파이브 포스다. ‘제 5원소’라는 영화를 좋아하는 나는 세상의 모든 물질의 기본이 되는 다섯 가지의 원소가 있듯이 마케팅에도 모든 원리를 꿰뚫는 다섯 가지 동력이 있을 수 있겠다 싶어 반가운 마음으로 책을 집어 들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모셔널 포스(Emotional Force), 소셜라이징 포스(Socializing Force), 릴레이션십 포스(Relationship Force), 피지컬 포스(Physical Force), 모빌라이징 포스(Mobilizing Force)를 ‘파이브 포스’라고 명명하고 다섯 가지 미래 경제 성장 동력을 세분화하여 설명한다.

처음에는 제목부터 영어로 되어 있어 번역서라고 생각했으나 지은이가 ‘정연성외 5인’의 한국 사람이어서 좀 놀랐다. 책을 읽어 내려가며 지은이가 제목을 영어로 붙였어야만 하는 불요불가결한 이유를 찾아보려 노력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쓸 수밖에 없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대응하는 한국어를 찾을 수 없어 번역하면 오히려 그 뜻이 손상될 경우이거나, 둘째, 이미 한국인들 사이에서 많이 통용되고 있어 원단어를 쓰더라도 별 거부감이 생기지 않는 경우이다. 그러나 구지 ‘감정’이나 ‘정서’라는 말을 두고 ‘이모셔널’을, ‘사회’나 ‘관계’라는 말을 두고 ‘소셜라이징’, ‘릴레이션십’이라는 단어를 선택했어야 하는지 원인을 찾기가 힘들었다.

내용 또한 번역서라 착각할 정도로 영어가 많았다. 마케팅 이론이 대부분 서양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고 책에서 사용된 예들이 외국 회사의 예가 많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책 한 페이지의 절반가량이 영어를 독자적으로 쓰고 있거나 병기되어 있는 것을 볼 때는 마케팅 이론서가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미래 마케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예들과 성공 전략들이 제시 되어 정보 습득에는 유익했지만 그 정보들의 핵심을 뚫는 남다른 통찰력 면에서는 좀 아쉬웠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소비자의 지성보다는 정서를 자극해야 하는 이유를 뉴로 사이언스(neuroscience)의 예를 들어 설명했던 부분이었다. 이제까지의 마케팅의 한계라면 소비자의 반응을 주로 인터뷰나 설문을 통해 추출했었는데 이런 방법으로는 진실한 답변을 얻기 힘들다고 한다. 질문을 받은 사람은 감정본능보다는 지성을 관장하는 대뇌피질이 먼저 작용하기 때문에 솔직한 답변보다는 질문자가 의도하는 답변을 생각하고 말한다. 최근에는 자기공명활영장치나 시선추적, 동선 추적 등을 통해서 소비자의 감성 중추와 무의식적 구매 욕구를 추적한다.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구매를 한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하게 되면 쾌락과 간련된 대뇌측좌핵이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고 전전두엽피질의 활동을 마비시켜 충동구매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 스토리 마케팅, 체험 마케팅, 향기 마케팅, 컬러 마케팅 등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나는 물건을 선택할 때, 진로를 선택할 때 과연 합리적인 선택을 했었나 뒤돌아본다. 논리와 근거있는 판단이라기 보다는 그 때의 나의 경험, 직관, 감성이 더 큰 동력이 되었었던 것 같다. 나의 고객들은 어떤가? 그들의 지적 발달을 돕기 위해서 스토리나, 체험, 감각들을 활성화 시켜 감성을 자극해야하는 필요성은 더 말할 나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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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인텔리전스 - 남들과 다른 하버드 인들의 성공지능
빌 머피 주니어 지음, 백정빈.김정혜 옮김 / 비즈니스맵 / 201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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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인텔리전스(Harvard Intelligenc)

 

유능한 무역회사 영업사원에서 작은 무역회사의 사장이 되면서 성공과 고비를 고루 맞본 마크, 유일하게 버클리 출신으로 맥킨지 사무소에 입성했던 적극적인 말라, 해군 장교였던 크리스는 1990년대 후반 자본주의의 웨스트포인트라 할 수 있는 하버드 경영 대학원(HBS)를 다니게 된다. 그리고 졸업 후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직장에서 억대 연봉을 받으며 편안히 살 수 있음에도 자신의 길을 찾아 도전정신으로 창업의 길을 택한다.

이들은 작가가 선택한 일종의 성공 모델들이다. 이들이 HBS에서 공부하고,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을 만나고, 창업을 모색하고, 우여곡절끝에 사업을 성공시키는 과정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교차하며 그리고 있다. 작가가 추출한 아래의 10가지 성공비결을 목차로 마치 소설처럼, 때로는 비즈니스 바이오그래피처럼 자세히 묘사한다.

/1/확고한 신념을 가져라. /2/문제를 발견한 후 해결책을 찾아라. /3/ 크고, 새롭게, 그리고 다시 생각하라. /4/ 인맥을 형성하라. /5/ 자신을 믿고 대담하게 도전하라. /6/ 위험을 관리하라. /7/ 리더십을 키워라. /8/ 영업하는 법을 배우라. /9/ 끈기를 가져라. /10/ 도전을 즐겨라.

 

그러나 10가지 성공비결은 대체로 일반적이서 이 세 사람의 구체적인 비즈니스 여정을 목차와 연결 짓는 연결 고리가 다소 인위적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 각 성공비결들도 상호간에 동등가치를 가지는 독립된 항목들이라기보다는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거나 중복되는 개념을 가진 것들로 이루어져 있지 않나라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의 가치는 3명의 주인공들의 창업과 성공 과정을 마치 가까이에서 엿보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준다는 데서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머릿속에 떠돌던 마케팅, 기업 인수와 합병, 사업설명회와 투자 유치, 사업 컨설팅, 자본 구조 재편, 성공 벌칙, 지분 배분등의 용어들이 생생한 예와 더불어 구조화 할 수 있었다. 인터넷을 통한 사업을 구상중인 사람들은 이 책에서 좋은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도 있겠다 싶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슴을 울리다 못해 내 마음을 두근두근하게 한 것은 세 사람이 다녔던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주는 보물과 같은 기회들이었다.

그들은 HBS에서 보낸 2년 동안 수많은 기회에 눈뜨게 된다. HBS에는 신입생들의 멘토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성공한 선배가 있고 스터디그룹과 다양한 공동 수업 활동을 통한 우수한 인재들의 공동 사고 과정이라는 교재, 그리고 정서적 지지나 용기, 기꺼이 충고해주는 교수가 있었다.

실제로 HBS를 다니면서 세 주인공의 야망은 2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 네트워크와 동료 커뮤니티가 발판이 되어 훌륭한 경영자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을 가까이서 지켜보면서 자신들도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과 도전의식,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최고 기업의 경영자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완전히 다른 세상을 경험한 주인공인 ‘말라’는 다음과 같이 고백한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에 대해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같은 길을 먼저 걸었던 선배나 동료를 알지 못하거나 그들과 함께 일하지 않기 때문이다.’

 

책을 덮으며 나의 분야에서 최고로 성공한 사람들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가는 나 자신을 머릿속으로 그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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