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 나도 몰랐던 진짜 나와 마주하는 자존감 회복 클래스
김권수 지음 / 책들의정원 / 2017년 4월
평점 :
품절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가치 있는 나를 찾아가는 8가지 인생수업
김권수
우리는 언젠가는 행복해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살고 있다. 자신이 행복한 때가 언제인지 진실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을까? 자기존중감은 삶의 역경에 대한 회복력을 활성화시키는데 좋다. 우리는 타인의 인정을 바라지 않을 때 자신을 용서할 수 있다. 우월감과 자기존중감은 표면적인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지만 실패 앞에서 차이가 확실이 보인다. 우월감은 장기적으로 회복력을 갖기 힘들지만 자기존중감은 회복력을 더욱 활성화 시킨다. 어떤 목표를 향해서 열심히 내달리고 있을 때 자신에게 냉정한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자신과 소통하는 방식이 한 방향 밖에 없는 사람들이다. 길이 막히면 희망을 잃어버리고 만다.
우리는 태어나자마자 걸을 수 없다. 몇백번, 몇 천번의 실패 끝에 결국은 걸어다니고 달리기까지 한다. 한 번도 넘어지지 않고 걸을 수 있게 된 사람은 없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실패가 없을 수가 없다. 그렇지만 실패에 많은 의미를 두는 사람들이 있다. 실패는 성공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실패에 집착하기 보다는 그것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고 성공희 힌트를 읽어내는 것이 좋다.
인간은 감정을 가진 동물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할 때가 있고, 감정을 주체하지 못흘 때도 있다. 그렇다고 감정을 제거한다고 해서 이성적인 인간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감정이야 말로 인간을 인간 답게 만들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공감속에는 회복력이 숨겨져 있다고 한다. 다른 사람과 공감을 하는 것은 사회성도 높여주고 우리의 회복력도 올려준다고 한다.
행복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일상을 놓치면서 강한 자극만을 원할 때가 있다. 긍정심리학에서는 음미하기를 통해서 긍정성을 확장한다. 적극적으로 음미하는 사람은 행복한 경험을 통해서 우리를 긍정적이고 행복하게 만든다고 한다. 작은 감각으로 세상의 작은 것을 음미한다면 행복감이 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