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세상의 모든 꿈을 팝니다
빌 캐포더글리.린 잭슨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디즈니, 세상의 모든 꿈을 팝니다
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디즈니의 작품들은 전세계의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월트 디즈니가 어떻게 미키마우스를 창조했는지에 대한 일화는 거의 알 것이다. 
그는 상업 미술가로 시작했지만 꿈을 잃지 않은 사업가라고 한다. 
월드 디즈니는 엄청난 몽상가였고 자신의 직원들이 마음껏 상상력을 펼치도록 독려했다고 한다.


내가 바라는 것은 단 하나... 모든 것이 생쥐 하나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월트 디즈니

회사 생활을 하면 자신을 잃는 다는 기분이 어떤 것인지 모르는 사람응 아마 없을 것이다. 
그 기분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그 회사는 정말로 좋은 회사일테고 말이다. 
거의 모든 회사는 모든 직원을 천편일률 적으로 대하고 조금이라도 튄다면
그 사람의 싹을 잘라버리려고 한다.


그렇지만 월트는 같이 일하는 조직의 팀이 도움이 꼭 필요했다고 말한다. 
직원들을 그저 공장의 부속품처럼 보는 것이 아니었다. 
월트 디즈니가 협력의 가치를 알고 있다는 점이 그가 위대하게 보이는 것이다. 
디즈니랜드에서 일하는 직원들 모두 디즈니 기업에서 일하는 것을 자랑스러워한다.


디즈니는 신입 직원들에게 알아서 잘 하라고 하지 않는다. 
신입 직원들에게는 교육담당자가 붙어서 기존 직원이 회사의 가치와 전통을 가르치면서
자신도 회사의 가치를 한번 더 깨닫게 되는 이중의 목적을 달성한다.


디즈니사는 자신들이 하고 있는 모든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노력했다. 
이 책에서는 디즈니가 가지고 있는 고객 중심의 조직 문화 모델을 알 수 있었다. 
디즈니가 괜히 세계 굴지의 기업이 된 것이 아니다. 
한 명의 월트 디즈니가 아닌 직원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에 그랬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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