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람의 마음을 얻는 대화의 기술 48가지 - 성공 커뮤니케이션 비법 액티브 토킹 & 리스닝
타니모토 유카 지음, 이선영 옮김 / 리텍콘텐츠 / 2017년 1월
평점 :
사람의 마음을 얻는 대화의 기술 48가지
타니모토 유카
'액티브 토킹 & 리스닝'이라는 새로운 대화의 기술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말주변이 없는 사람도 말을 잘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오히려 남의 말을 잘 든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듣는 것에는 경청과 문답이라는 두가지가 있다. 흔히 대화를 잘 한다고 하면 상대방 보다 말을 많이 하거나 상대방의 논리를 깨는 것이라고 오해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잘 기울여서 듣는 것이 첫번째라고 한다. 상대방에게 물음을 하면서 듣기 방법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요즘 사람들을 하루에도 몇번씩 만나면서 처음보다 오히려 말수가 줄어들게 되는 것 같다. 듣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는 것인지 그저 지쳐서 말을 적게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액티브 토킹 & 리스닝의 준비는 목표확인, 정보수집, 질문 만들기라는 세가지가 포함된다고 한다. 나의 목표에 맞춰서 상대방에게 말을 하거나 듣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중요한 키워드들을 그림이나 픽토그램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어서 대화의 기술을 익히는데 수월하다.
상대방이 흥미를 느낄 주제나 다른 관점, 자신의 강점과 관련을 지어서 근육이 빵빵한 질문을 만들어보라고 조언한다. 자신의 겉모습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주제를 고르는 것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겠다. 특히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조언들이 많았다. 상대방이 있는 곳에 갈때 쿠키를 준비해가거나 공들여서 만든 명함을 준비하라는 것이다. 손으로 쓴 설명 자료도 첨부한다면 인간적인 따뜻함이 드러날 수 있다고 한다. 실제 말을 하기 어려운 사람이라면 상대방과 웃고 있는 장면을 떠올리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것도 좋다.
문답기술에 대한 요점 정리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었는데 뻔한 질문 하지 않기, 되받아치기 질문법, 장면 전환법, 양자택일 법 등 실제 대화에서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대화의 기술들이 설명되어 있어서 좀 더 긍정적인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이가 들면서 사람을 만나는 일이 생길 경우가 많은데 그때를 대비하여 이런 대화의 기술을 알고 있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