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으로 살아갈 용기 - 아들러가 남긴 유일한 어른 지침
윌라드 비처, 마거리트 비처 지음, 박예진 엮음, 김효정 옮김 / 이지북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어른으로 살아갈 용기

아들러가 남긴 유일한 어른 지침

윌러드 비처, 마거리트 비처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각 개인에 따라 심리학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프로이트의 심리학이 딱딱한 느낌이 있다면 아들러의 심리학은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개인의 태도는 생의 초기에 주위 환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훈련했는지에 따른 결과로 보는 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은 우리 자신에게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인정해야 한다. 
모든 인간은 잠재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만 이런 능력을 깨우려면 자신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중요한 부분에 분홍색으로 선이 그어져 있기 때문에 책 읽기에 시간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 부분만을 읽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정신은 두 가지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유로운 정신 또는 구속된 정신 중 하나가 될 수밖에 없지요. 우리는 선택해야 합니다. 외부 권위자에 대한 의존을 완전히 버리고 자기 힘으로 걸어가야 하지요. 
-89p






감정적인 의존이 심한 사람의 특징이나 딜레마를 표로 정리해서 알려주는 부분이 좋았다. 
아무래도 그냥 읽다보면 어떤 점이 수동적인지 이해하기 힘들었던 부분도 있었는데 
능동적인 사람과 수동적인 사람의 특징을 볼 수 있었다. 
능동적인 사람은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없지만 수동적인 사람은 인정받으려는 욕망, 기대가 크고, 
남들의 의견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우리는 자기 내면에 무게중심을 주어야 하지만 무게중심을 다른사람에게 줌으로써 구속된 정신을 가지게 된다. 





인간은 완벽할 수 없으나, 완전성을 실현할 수는 있습니다. 타인을 도우면서, 자신의 쓸모를 알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감이 생기는 것도 경험했을 것입니다. 완벽하지 않은 내가 누군가에게 가진 것이나 할 수 있는 것을 조금 나누어준다면 그것이 타인에게는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32p

어른이 되면서 자신이 점점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행복은 의식이 아닌 전체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상태가 바로 행복인 것이다. 
진정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지금 그대로의 모습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