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넥트 에브리씽 Connect Everything :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카카오 이야기
장윤희 지음 / 넥서스BIZ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카오 이야기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장윤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실행되는 앱 1위, 메신저 점유율 약100%라는 경이로운 신기록을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은 우리나라 스마트폰 유저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어플이다. 얼마전 경주에서 일어난 지진으로 순식간에 많은 메시지를 주고받는 바람에 카카오 서버가 마비가 될 정도로 카카오톡에 대한 의존도는 엄청나게 높은 편이다. 카카오톡은 어떻게 이렇게 순식간에 대한민국을 점령할 수 있었던 것일까? 


카카오톡은 2010년 출시되며 6년이 지난 지금까지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 어플이다. 해외에서는 nhn의 라인이 점령을 하고 있는 분위기지만 우리나라에서만은 유독 카카오톡이 사랑을 받고 있다. 카카오게임도 흥행을 받으면서 카카오의 상승세는 끝이 없을 것 같았지만 다음카카오가 합병을 하면서 별다른 시너지는 못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이런것도 모두 카카오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소리일 것이다. 


카카오톡은 서로 휴대폰에 전화번호가 저장되어 있거나 한쪽만 번호를 알고 있어도 친구가 될 수 있었다. 일반 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단말기를 교체해도 친구를 계속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트위터는 텍스트나 주소로 분위기를 전달해야 했다. 카카오톡은 무료 문자메시지 앱으로 출시 3일만에 앱스토어 소셜 1위를 차지 했다고 한다. 2013년에는 가입자 1억명을 돌파할 정도로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카카오톡은 다양한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가 있다. 그중에서도 이모티콘이 1위일 것이다. 라이언이라는 신규 캐릭터가 출시되면서 귀여움으로 크게 인기를 얻었다. 카카오프렌즈는 이모티콘을 벗어나 인형, 공책, 빵, 티셔츠 등으로 점점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서양은 이모지라고 불리는 간단한 이모티콘을 사용하지만 동양에서는 이모티콘이 인기를 끌고 있다. 


카카오는 모든 직원에게 법인카드를 지급해서 업무 처리 비용을 돕는다고 한다. 심지어는 저녁 밥값을 얼마를 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도 수렴한다고 한다. 다양한 의견이 나왔고 결국 카카오가 선택한 것은 얼마를 먹던지 금액에 상관하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김밥을 먹던 소갈비를 먹던 한도를 두지 않겠다는 것이다. 결국 카카오의 직원들은 오랜 야근을 할 생각이면 든든하게 밥을 먹고 짧은 야근이라면 몇 천원안에서 소비를 하는 것을 보였다. 상식의 범위에서 카드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카카오는 스스로의 조직 문화를 '신뢰, 충돌, 헌신'이라는 키워드라고 설명한다. 카카오와 같은 회사야 말로 IT 업계에서 필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