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영의 비밀 - 회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양재하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창조경영의 비밀

회사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양재하






오늘 올라온 신문기사를 보니 우리나라가 1위를 했던 산업들이 모두 중국에게 자리를 빼앗기고 있다고 한다. 가전제품이나 제조업에서 독일보다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제품들이 이제는 중국의 기술력에 자리를 내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은 중국이 따라잡을 수 없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리를 내주지 않았다고 한다. 그만큼 이제 제조업은 중국에게 자리를 내준 것이나 마찬가지 이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 성장은 제자리 걸음이기 때문에 수출하는 일도 만만치 않다.


대체 <창조경영>, <창조경제>는 무엇을 뜻하는 걸까? 기업에서 창조경영이란 기업이 만드는 상품을 통해 탁월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것만이 창조가 아니라 유에서 더 발전된 유를 만드는 것도 창조일 것이다. 기술자들은 고객들에게 좋을 기술을 선보이고 싶어하지만 정작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얼마나 쓸모가 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저성장을 걷고 있는 이시대에 많은 기업들은 어떻게 창조경영을 할 수 있을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방법 중에서 중요한 것은 정해놓은 방법에서 다른 각도로 바라보는 것이다. 하던 방식을 떠나서 새로운 방식을 시도하는 것이 창조적인 사고 일 것이다. 저자는 본인이 직업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어떤 창조적 생각으로 기업을 멀리 이끌고 나갈 수 있었는지 알려준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독서경영을 중시하고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자신의 인생관을 잡을 수 있고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한사람의 뛰어난 인재도 좋지만 요즘은 개인의 역량보다 집단 천체의 역량인 집단지성을 중요시하고 있다고 한다. 공유하는 것이 지속적인 가치를 창조할 수 있고 기업 경영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창조 경영을 예시와 함께 책으로 읽으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