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 수학 퍼즐 디스커버리 - IQ 148을 위한 ㅣ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데이브 채턴, 캐롤린 스키트 지음, 권태은 옮김 / 보누스 / 2016년 6월
평점 :
멘사 수학 퍼즐 디스커버리
데이브 채턴, 캐롤린 스키트
조금이라도 아이큐 높은 사람을 만나면 혹시 멘사클럽에 들어본 적이 있냐고 하는 질문을 해본 적이 많을 것이다. 멘사는 지능지수 148이상의 사람만 가입할 수 있는 천재들의 모임이라고 한다. 멘사 퍼즐에는 총 5가지의 영역이 있다. 수리, 논리, 기억력, 패턴, 해답으로 이루어져 있다. 쉬워보이지만 그것의 패턴을 찾기 위해서는 머리를 꽤나 써야 하는 문제들이 많았다. 천재들은 이런 문제들을 쉽게 풀 것이라는 생각을 해봤더니 놀랍기만 하다.
세계 최고의 암호학자 앨런 튜닝이 보여줬든 퍼즐이나 암호, 기호는 일반 사람들은 흉내도 낼 수 없는 것들이 많다. 어려워보이는 퍼즐이긴 하지만 계속 풀다보면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그것이 점점 머리에 많이 입력될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들에게는 수학적사고나 논리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직장인들에게는 집중력을 향상 시키거나 취미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노년층에게는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퍼즐이 될 것이다.
많은 문제들 중에서 제일 흥미로웠던 부분은 바로 기억력 부분이다. 아무래도 요즘 일을 자주 까먹는 건망증이 생겨서인지 기억력 문제를 통해서 뇌를 깨울 수 있는데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200문제를 부분 부분 풀면서 언젠가 다 풀어보리라는 다짐도 생기고 책을 읽는 재미 외에도 퍼즐이라는 새로운 재미를 깨우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