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 파워 - 콜라보의 비밀, 인문에서 답을 찾다!
이호건.장춘수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콜라보 파워

콜라보의 비밀, 인문에서 답을 찾다!

이호건, 장춘수




과거에는 과학적인 발견을 한 명의 과학자가 한 것이 많았다. 그러나 요즘은 다수의 전문가들이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하나의 완성품을 만들어 낸다. 스마트폰이나, 우주선이 그것이다. 최근의 노벨물리학상 수상자들은 모두 공동 수상자라는 특징이 있다. 애플의 아이팟은 소니를 제치고 MP3플레이어의 최강자로 자리 잡는다. 아이팟은 정말 새로운 제품이 아니라 다양한 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한 제품이라고 말할 정도 이다.


산업사회에서는 분업으로 업무를 했었지만 디지털 정보화 사회에는 협업을 통해 일을 진행해야 한다. 제품의 혁신을 위해 기술, 연구, 마케팅, 영업부서 등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두 힘을 합쳐서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협업은 영어로 콜라보레이션이라고 한다. 함께 일을 한다는 뜻이다.


싸이가 강남스타일로 대박을 쳤을 때 모두 그가 20억 뷰라는 어마어마한 뮤직비디오 뷰 기록을 세울 것이라고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강남스타일은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터미널 관점에서 여러 요인들이 상승작용을 일으켰다고 한다. 반복적인 노래스타일, 신나는 리듬 등이 입소문을 타기 좋게 만들어졌고, 저스틴 비버나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 세계적인 스타들이 그의 노래를 언급했다고 한다. 이런 개별적인 요소가 합쳐지면서 창조적 콜라보가 이루어 졌기 때문에 그의 노래가 대 히트를 친것이다.


콜라보는 누구나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콜라보를 만들어낼 능력을 갖춘 사람이 콜라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잘 발견해야 한다. 그러나 콜라보를 위한 콜라보를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콜라보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콜라보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야 콜라보에 성공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든다. 콜라보를 업무에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