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자영업 트렌드 2016
허건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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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자영업 트렌드

고생길이 아니라 행복한 자영업을 위한 발상의 전환!

허건






대기업에서 퇴직하면 치킨집 사장이 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자영업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남들과 다른 업종을 골라내거나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 자영업의 문제는 경제 규모에 비하면 업체 수가 굉장히 많다. 돈이 있는 사람들은 상가를 짓고 그 상가에 많은 자영업자가 몰리지만 정작 소비는 위축되어서 물건을 사는 사람은 없는 것이다. 2016년의 자영업트렌드는 중식과 복합쇼핑몰이라고 한다.


특히 모바일 마케팅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자영업 사장님들은 모마일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업종을 홍보해야 한다. 요즘 유명한 요리사중에 중식의 대가인 이연복 셰프가 있다. 그는 40년동안 중화요리라는 하나의 우물을 팠고 홈쇼핑 방송 두달만에 80억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시장이나 허름한 가게에 가보면 몇 십년 동안 장사를 한 사장님들을 만날 수 있다. 그러나 한우물만 팠던 그들 모두 부자가 되었거나 성공한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자영업자의 월 평균 수익은 200만원 안팎이라고 한다. 어느 대박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은 10년동안은 주방 직원으로 생활하면서 음식에 대한 것을 익히고 그 후 10년을 창업을 하고 가게를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그 뒤에는 성공적으로 음식점을 확장해나가면서 부자의 반열에 들어갔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1년 폐점율은 엄청 높은 수치이다. 1년동안 90만명이 넘는 개인사업자가 창업을 하고 80만명 이상이 폐업을 한다.


요즘의 프랜차이즈 트랜드 속도는 크다. 던킨도너츠가 15년이 걸린 것을 설빙은 1년만에 500호점을 개설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트렌드 속도가 빨라졌다는 것이다. 이 트렌드 속도를 자영업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도 중요한 것 같다.

저자는 무조건 매장 문을 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조언한다. 요즘은 전 업종이 서비스업 처럼 바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장님이 먼저 기분이 좋고 손님에게 잘 대접해야 직원들도 기분이 좋고 일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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