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김종서.세조 Who 한국사 조선 시대
김현수 글, 김성일 그림, 경기초등사회과교육연구회.방민호 외 감수, 최지희 채색 / 다산어린이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Who 한국사 김종서/세조

다산어린이

 

 

 

 

 



맨처음은 김종서의 어릴적 이야기부터 나온다. 김종서도 고려시대에 태어나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을 모두 지켜본 인물이다. 그는 16세의 나이에 과거에 급제할 정도로 뛰어난 문인이었다. 또한 두만강지역의 6진을 개척한 장군이기도 했다.

임금이 입던 곤룡포나 임금이 쓰던 익선관이 어떤 의미로 만들어진 것인지 설명이 되어 있어서 더욱 좋았다.

같은 시대에 세계에서는 어떤일이 일어나고 있었는지 작게 나와서 세계사를 공부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짧게 나마 문종과 단종의 이야기도 나온다. 조선의 왕 중에서는 문종을 제일 좋아하는데 아무래도 세자를 길게 하고 왕위에 오른지 얼마 되지 않아 승하 했기 때문에 길지 않아서 아쉬울 따름이었다.

수양대군과 세조는 동일인물인데 수양대군은 폭군으로 기억되고 세조는 난을 일으켜 왕이 되지만 업적 또한 남긴 것이 많기에 동일 인물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런 이야기를 만화로 풀어서 잘 녹여낸것 같다. 길지 않은 페이지 이지만 국사책에 들어가는 것들을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Who 한국사 시리즈의 김종서/세조 편이에요~ 둘이 묶여있기 때문에 어떤 연관이 있었는지 궁금하게 만드네요.

세종, 문종부터 단종, 수양대군(세조), 김종서 등등..

정말 많은 인물들이 얽혀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보고 본 내용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내용이 궁금해지도록 만드는 인물소개이기도 해요~

 

 

 

생육신과 사육신에 대한 이야기를 아는 학생들도 있고

모르는 학생도 있을 텐데 이 책을 읽고 사육신 묘에 가보면 더욱 역사에 대해 이해를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역사 서술 방법에 여러가지가 있는 지는 이 책을 읽고 처음 알게 되었어요~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책에서 보게 되니까

미리 예습도 되는 것 같고 복습하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세조 시절 해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도 있었어요.

세계사에서는 빠질 수 없는 장미전쟁이 일어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깨알 같은 정보가 한국사와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조선 시대 임금이 쓰던 모자인 익선관은 매미의 날개를 한 모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매미는 이슬만 먹고 살기 때문에 청렴함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백성을 생각하며 청렴한 정치를 하겠다는 의미로 익선관을 썼다고 해요.

이 익선관을 여의도로 잔뜩 보내고 싶기도 하네요. ㅎㅎㅎ

 

who 한국사 김종서/세조편은 김종서와 세조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 됩니다.

영화 '관상'과도 이어지는 내용이겠죠? ㅎㅎ

복잡했던 스토리가 이 책을 보고 정리 된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