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
제프리 A. 무어 지음, 윤영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

스타트업을 메인마켓으로 이끄는 마케팅 바이블

제프리 무어

캐즘 마케팅이랑 첨단기술 마케팅이라고 한다. 여기서 캐즘이란 초기에 성공을 거둔 기업들이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되는 시기를 말한다. 저자는 소비자 유형을 선도수용자, 조기 수용자, 초기 대중, 후기 대중, 말기 수용자로 나누고 있다. 선도수용자는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데 마케팅 초반에 그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저자는 조기수용자들과 초기 대중 사이를 단절시키는 깊고 뚜렷한 캐즘에 문제 인식을 하라고 한다. 초기 대중에 속하는 전형적인 소비자는 참고자료를 충분히 확인해야 구매를 하는데 대량판매로 이어져야하는 돌파구를 찾아야한다고 말한다.

세그웨이는 출시당시 보편적인 운송장치가 될거라는 기대감을 가졌지만 작은 턱이나 계단에 너무 취약하여 대중성을 얻지 못했다. 이처럼 캐즘에 빠지게 되는 신생 벤쳐기업이 정말 많다고 한다.

저자는 가상시나리오를 통해 효과적인 캐즘마케팅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삼디프린터에 대해 어떤 마케팅 방법을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고 있다. 신제품 출시 전의 상황, 출시 후의 상황에 대해서 시나리오를 짜고 표적 시장 선별과정을 상세히 적어두었다. 그러나 그 시나리오가 모두 탈락이 된다면 캐즘을 뛰어넘으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한다. 현실을 직시하라는 저자의 뜻이 담겨있다.
첨단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신생 벤처 기업가들이라면 꼭 읽어봐야하는 책이라고 생각이 든다. 캐즘마케팅을 이용하면 회사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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