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서른이 지나도 재미있게 살고 싶다
이남미 지음 / 보랏빛소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때는 서른이 되면 무엇인가 되어 있을 줄 만 알았고, 20대 때에는 서른이 되면 내가 원했던 것을 이룰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막상 서른이 되고 보니 10년전, 20년 전과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 보인다. 늘어나는 뱃살이나 주름살 빼고는...

그러나 저자는 서른이 되는것이 진짜 인생의 시작이라고 말한다. 사실 지금 평균 수명으로 따지면 서른은 인생의 반도 못산 지점이다. 서른이 된다고 인생이 망하는 것도 아닌데 왜 서른살이 되는것이 절망이라고만 느껴졌을까.

 

서른살이 되면 가정을 만들고 꾸려나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아직도 가족의 보호를 받으면서 지내고 있는 삶을 보내는 것 같다. 온전한 나의 정신적, 육체적 독립이 아직도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서른살에 만나는 배우자는 20대에 만났던 인연들과는 크게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저자는 책에서 내가 죽어도 하기 싫은 것과 어느정도 할 수 있는 것들을 적어보라고 조언하고 있다. 나자신도 잘 모르는 나의 성향을 미리 파악을 할 수 있다면 내 인생이나 나의 (미래의)배우자와의 관계가 더 나아질 것이라 생각이 들기도 한다.

 

얼마전들은 이야기로 한 노부부가 같이 살면서 평생을 안싸웠다고 하는데 그 방법은 바로 상대방에게 충고를 하지 않는 것이었다고 한다. 정말 큰일이 생기고 당장 충고를 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은 일에도 절대 충고를 하지 않았는데 그것이 바로 오래오래 행복하게 서로를 존중하며 지낼 수 있었던 큰 방법이라고 한다. 그 말을 듣고 나는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많은 충고, 즉 지적질을 해왔었던 것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남들의 이야기를 듣고 충고를 하는 것이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해주고 어떤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하던지 그 사람을 인정해주는 것이 바로 서른 살의 현명한 지혜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