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교양 수업 - 내 힘으로 터득하는 진짜 인문학 (리버럴아츠)
세기 히로시 지음, 박성민 옮김 / 시공사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나를 위한 교양 수업
내 힘으로 터득하는 진짜 인문학(리버럴아츠)
세기 히로시



서평을 위해 온 책과 함께 서평단을 위해 작성한 것처럼 보이는 젊은이들에게 라고 써진 편지글을 같이 받아 보았다. 젊은이들에게 리버럴아츠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고 있는 글이었다. 책을 재구성한 편지글을 읽고 책을 보니까 리버럴아츠에 대한 내용이 마음에 더 깊이 들어오는 것 같다.  

리버럴아츠란 인간의 정신을 자유롭게 하는 폭넓은 기초적 학문과 교양을 말한다. 즉 장식이나 패션처럼 몸에 걸치는 것이 아니라 몸에 익혀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이나 예술 등의 리버럴아츠를 통해서 자기 삶의 방식과 사고 방식을 관철시켜나가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리버럴아츠를 자연과학, 철학, 인문, 예술 분야 등으로 나눠서 보여준다. 한 번쯤은 읽어봤을 법한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그와 반대되는 과학자인 스티븐 제이 굴드가 말하는 우연의 진화들...
  뇌신경학자 라마찬드란 박사의 책과 얼마전 타계한 올리버 색스 박사가 환자들에 대해 책에서 어떻게 기술했는지 보여준다. 올리버 색스의 책을 몇 권 읽어보면서 그가 과학과 문학의 경계를 잘 넘나들었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저자는 올리버 색스가 조심스럽고 소극적인 애정이 넘치지만 감정에는 빠지지 않아서 강한 설득력을 지니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철학 입문서로 버트런트 러셀이 쓴 러셀 서양철학서를 추천한다. 아직 읽어 본적은 없지만 책에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도 포함 시켰다고 하니 시간을 내서 읽어봐야겠다. 문학 분야에서는 도스토옙스키, 돌스토이, 프루스트, 카프카 등 고전 작가들의 책을 소개하고있는데 유명한 작품 말고도 자신이 봤던 책 중에 감명 깊었던 책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특이하게 문학 말고도  록과 재즈, 클래식도 소개해주고 있는데 리버럴 아츠의 세계는 넓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배움과 앎에 대해 느낄수 았는 책이었다. 리버럴아츠를 통해 진정한 지식인이 되는 느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