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한번은 묻게 되는 질문들 - 사소한 고민부터 밤잠 못 이루는 진지한 고뇌까지
알렉산더 조지 지음, 이현주 옮김 / 흐름출판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살면서 한번은 묻게 되는 질문들

내 삶의 기준을 세우기 위한 질문과 답변의 치열한 토론장!

알렉산더 조지






살면서 질문을 한 번도 안해본 적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최소한 "점심 메뉴는 뭐지?" 라거나 "요즘 어떤 영화가 제일 재미있지?"라는 한번 쯤은 해봤을 법한 질문들도 있을 것이고, "사람의 목숨은 왜 중요한 것일까?", "전쟁은 왜 하는 것일까?" 같은 정답을 내기 어려운 질문들도 많은 것이다.


이 책, <살면서 한번은 묻게 되는 질문들>은 애스크필로소퍼즈(AskPhilosophers.org) 라는 철학적 성격을 띤 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철학자들이 답을 제시해주는 사이트에서 추린 질문과 답으로 이루어진 책이다. 철학자들은 정답이 아닌 답을 제시하는데 일반인들에게 더 깊은 사고를 다듬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에서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고 배우는데 사실 왜 도덕이 중요한지 뼛속 깊이 이해를 하고 공부했던 학생은 없을 것 같다. 그저 도덕적이어야 하고 그렇게 가르치니까 라는 생각을 하고 살았던 것 같다. 사실 도덕과 윤리를 배우면서도 그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었는지 책에서 도덕과 윤리의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는 질문도 있었다. 철학자가 한 대답은 두 단어를 명확하게 구분하지는 않지만 윤리는 '서술적인 도덕'에 이야기 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고, 도덕은 정말로 무엇이 옳거나 그린지를 말할 때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고 대답했다.


도덕이나 윤리같은 어려운 질문도 있긴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한번 쯤은 생각 했을 만한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잘못인가요?' 라는 질문도 있었다. 철학자의 대답은 최초 유포자는 그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면서 그 소프트웨어를 배포하지 않기로 약속을 했겠지만 그것을 어기므로 다운로더들이 덕을 보고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를 훔친 사람이 그 차를 중고차로 판매를 하고 그 중고차를 사는 사람은 그것이 훔친 차임을 알고 있다고 했을 때 그런 차를 사는 것이 과연 도덕적으로 마땅한 일인지 생각해보라고 이야기 한다.


이 책에서는 "제가 죽어서 타인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제가 죽어야할 도덕적인 의무가 있나요?" 라는 나의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논할 수 있는 질문부터  "상대방의 배우자에게 들키지 않고 바람을 피운다면 괜찮지 않나요?" 사랑과 전쟁에 나올법한 질문까지 정말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다. 한 질문에 한 명의 철학자가 대답한 질문도 있지만 하나의 질문에 여러 명의 철학자가 대답한 질문도 있다. 같은 철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도 답을 제시하는 것이 다를 수도 있다는 소리다. 그 말인 즉슨 철학자들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다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은 어떤 것이 정답에 제일 가까울 것인지 내가 직접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이 책의 표지처럼 커피숍에서 커피를 한 잔 마시면서 진지하게 또는 단순하게 생각하며 이 책을 펼쳐 보면 내가 고민 했던 것들이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을 볼 수 도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