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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 시장의 미래 - 저성장.저소비 시대, 600개 도시에서 성장하라
필립 코틀러.밀턴 코틀러 지음, 안진환.최정임 옮김 / 일상이상 / 2015년 8월
평점 :
이 책은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와 그의 친동생인 밀런 코틀러가 공동 집필한 책으로 기업의 미래가 전 세계 600개 도시 지역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기업들이 알아야 할 도시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데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원동력은 국가가 아니라 대도시권 지역이라는 것이다. 다국적기업은 도시 지역을 성장 시키는 주요 투자자인데 우리나라의 경우 광명에 생긴 이케아가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봤다.
개발도상국의 도시는 GDP, 인구, 중산층의 소비 측면에서 선진국의 도시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 서울의 경우 개발도상국인 아닌 선진국에 포함되어 있다. 반세기만에 선진국의 반열에 든 서울이 자랑스러워지기도 했다.
또한 다국적기업은 수익을 늘리기 위해 고성장도시의 중심 지역을 투자 대상으로 설정하고 도시시장에 기초해 재편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도시가 새로운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자금이 필요하므로 도시의 재정 능력도 살펴봐야 한다. 기업은 도시의 11가지 특성을 검토하여 도시를 선정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국가의 미래는 성장과 번영을 위한 도시의 혁신과 운명을 같이 한다고 보는데 다국적기업은 도시의 부를 생산하는 글로벌 원동력이라고 한다. 기업뿐만 아니라 도시도 다국적기업들을 효율적으로 접대하고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하기 위해 자체적인 협상팀을 구성해야 한다.
책에서는 기업 뿐 아니라 도시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알려주고 있는데, 도시의 약점을 보완하고 기업의 구미에 맞도록 도시의 유인 요소를 개선해야 하고, 외국의 부자들을 비롯해 전문적, 기술적 재능을 갖춘 인재를 도시로 끌어와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중앙정부는 자국의 기업과 도시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서비스와 재정, 세금 우대 혜택들을 지원해야 한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도시가 위축되게 되고 따라서 국가가 경기악화를 맛보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중국을 글로벌 도시로 급부상 시키고 있는데 역시 요즘 대세는 중국인가 보다. 이제는 기업마케터보다 도시마케터라는 직업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서울 말고 또 어떤 도시가 기업과 함께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인지 국가의 미래를 그려보게 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