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 - 새로운 리더십을 위한 지혜의 심리학
김경일 지음 / 진성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는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바라 본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저는 아직 리더가 아니라서 와닿는 부분이 많이 있지는 않았지만

나중에 리더가 될 일을 대비하여 읽어두기에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십에 대한 책들은 거의 매일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보통의 리더십 책은 '이렇게 하면된다' 내지는 '저렇게 하면 리더가 될 수 있다; 라는 방법론에 그치는

책들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도 리더십에 대한 책을 몇 번 보기는 했으나 어린 나이였기 때문에

역시 마음에 담아두었던 책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에서 말하고 있는 리더십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저자는 이 책에서 리더십을 알기 위해서는 인간의 사고가 어떤 과정을 거쳐 언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하고 그 '생각의 작동원리' 로써 인간 사이의 소통과 리더십에 관한 연구를 종합해서 보여주는 책이라고 합니다.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에서 제일 흥미를 이끌었던 부분은 인센티브도 잘못 주면 독이 된다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원래 인센티브는 무조건 받으면 기분 좋으니까 항상 인센티브를 받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일 것입니다.

그러나 인센티브가 과연 효과적인 방법인지 생각해보게 만들었습니다.

돈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충분한 보상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바로 동기가 중요한 것이죠.

창의적인 일들에는 오히려 돈이 악영향을 미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는데요.

인센티브를 받아 본 적이 없어서 회사에서 창의적으로 지내고 있나 봅니다.

그러나 인센티브를 안주는 회사에서는 가끔은 창의성의 뛰어나다 못해 회사를 뛰처나가 자수성가하는 사람들도 많지만요.

이 책을 통해 인지심리학과 리더십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