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클릭 - 진짜 ‘나’를 선택하고 실행하는 법
알간지 지음 / 생각정원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블 클릭

알간지 / 생각정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혹시 여러분들도 알간지님의 유튜브 채널을 즐겨 보시나요? 저는 퇴근길에 특유의 명쾌하고 위트 있는 영상을 자주 보곤 했는데요. 이번에 출간된 첫 책 <더블 클릭>을 읽으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영상이 짧고 강렬한 '사이다'였다면 이 책은 그 사이다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깊은 고민과 철학이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보물지도 같았거든요.

영상 너머의 알간지님을 더 깊이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고 무엇보다 책장을 덮을 때쯤엔 '내가 이런 사람이었지'하고 나 자신을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생활을 오래 했어도 여전히 내가 뭘 좋아하는지, 어떤 사람인지 헷갈리는 후배님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나를 알아가는 것은 사소한 선택에서 시작된다

나이가 들면서 자신에 대해 잘 안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동료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정작 본인이 무엇을 원해서 이 일을 하는지, 점심 메뉴는 뭘 좋아하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타인의 시선과 회사 생활에 맞춰 나를 깎아내다보니 진짜 나는 흐릿해진 것이죠.

나를 찾는 과정은 MBTI 같은 심리검사가 아니라 오늘 점심 메뉴를 남에게 미루지 않고 스스로 고르는 원클릭에서 시작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평소 알간지님의 영상에서도 느꼈지만 남들이 정해준 정답이 아니라 내 결핍과 취향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나를 이해하는 첫걸음이자 자존감의 실체였습니다.

'좋은 선택'처럼 보이는 것들은 사실 좋은 결과가 만들어낸 환상에 가깝다.

생각만 많은 당신에게 필요한 건 더블 클릭

유튜브에서 볼 때는 그저 말 참 잘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책을 읽어보니 그 통찰력은 치열한 실행과 시행착오에서 나온 것이더라고요.

이 책은 우리에게 완벽한 계획은 없다고 말해줍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기 위해서는 책상 앞에 앉아 고민할 것이 아니라 일단 세상 밖으로 나가 버튼을 더블 클릭하는 실행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항상 나를 최우선에 두는 것, 그것이야말로 나와 타인을 모두 살리는 최선의 길이다.


자신의 기준을 세우는 방법

제가 최근 깨달은 건 인생에는 정해진 답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늘 오답을 낼까봐 두려워하죠. 알간지님은 이 책을 통해 '네가 선택하고 책임지면 그게 곧 정답이야'라는 용기를 줍니다.

책에는 악마의 자신감 4단계처럼 내면을 단단하게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론들이 담겨 있습니다. 영상에서 다 보여주지 못했던 깊이 있는 사유와 논리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타인의 기준에 휘둘리지 않고 내 기준으로 세상을 보는 눈이 트이는 기분입니다.

실행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아이러니하게도 '완벽한 계획'이다.


일 상으로 만나는 알간지님도 좋지만, 책상 위에 두고 힘들 때마다 꺼내 읽는 문장들은 또 다른 힘이 되더라고요. 여러분은 지금 '진짜 나'와 얼마나 친하게 지내고 계신가요?

#알간지 #더블클릭 #자아탐구 #자존감수업 #30대추천도서 #자기계발베스트셀러 #직장인멘탈관리 #실행력 #서평 #유튜버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