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꽃을 다루거나 그림을 그리는 예술적인 일은 타고난 '감각'의 영역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브랜드는 감각으로 시작해도 괜찮지만 오래가려면 결국 구조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책에서는 S.O.L.I.D 성장 공식으로 1인 기업이 어떻게 아마추어의 티를 벗고 프로의 비즈니스로 나아갈 수 있는지 보여준다.
단순히 예쁜 상품을 만드는 것을 넘어, 시장을 분석하고 수익 모델을 다각화하며 고객과 연결되는 구조를 만드는 것. 이것은 창업뿐만 아니라 현재 몸담은 직장에서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증명하는 방식과도 맞닿아 있다. 감성을 지키기 위해 이성이 필요하다는 역설적인 진리를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