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용어 도감 - 일러스트로 이해하는 필수 키워드 256
다케우치 테츠야 지음, 김모세 옮김 / 정보문화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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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용어 도감

다케우치 테츠야

정보문화사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다 보면 생소한 용어를 많이 만난다. ROAS, LTV, SEO, CRM 같은 용어는 일반인에게는 익숙하지 않다. 매번 마케팅 용어를 검색해서 뜻을 알게 되더라도 뒤돌면 까먹기 일쑤였다. 이 책은 용어 도감이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사전처럼 필요한 부분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각 용어마다 따라붙는 3개의 관련 용어가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마케팅 퍼널'이라는 용어를 찾아보면 자연스럽게 풀 퍼널, 어퍼 퍼널, 미들 퍼널 같은 용어를 같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애드 네트워크와 애드 익스체인지

광고 송출, 판매를 효율화하기 위한 플랫폼과 시스템을 말한다.

본문 중에서

이 책은 디지털 마케팅 기본 용어부터 광고, SEO, 분석, 개발, 경영에 이르기까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분류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마케팅의 어떤 부분에 강하고 어느 부분에 취약한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특히 각 용어를 설명하는 페이지마다 함께 실린 일러스트는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를 잘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모든 용어 설명에는 '용어의 사용 예'가 포함되어 있어서 실무 활용도를 극대화한다. 실제 대화 예시를 통해 내가 이 용어를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감을 잡을 수 있었다.

ARPU

어떤 기간에 사용자 1명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금액을 거두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본문중에서

마케팅은 개별 나무가 아닌 거대한 숲을 봐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케터에게 왜 개발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지, 경영 전략과 마케팅 활동이 어떻게 맞물려 돌아가는지를 어렴풋이 짐작만 하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그 연결고리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커스터머 석세스

고객이 능동적으로 움직이게 해 성공 경험으로 연결하는 활

본문 중에서

이 책을 읽고 나서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영역들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움직이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꼭 알아야 할 새로운 용어는 매일같이 쏟아져 나온다. 그 속도에 발맞추지 못하면 도태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이 효율적인 마케팅 가이드가 되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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