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신문 읽기 3: 과학 기술조찬영가로책길
중등 신문 읽기 3: 과학 기술
조찬영
가로책길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유전자 편집 가술, 초전도체, 인공 태양 프로젝트, 학창 시절 과학 잡지를 탐독하며 우주와 미래를 상상하던 청소년 시절을 떠올려봤다. 이 책은 어른들에게도 세상을 구성하는 핵심 원리들을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다.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최신 과학 기술의 현주소를 따라가다 보면 팍팍했던 출근길도 흥미로운 강의실처럼 느껴졌다.
과학은 언제나 질문에서 시작되며, 수소 에너지가 우리 사회의 에너지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탐구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본문 중에서
과학은 언제나 질문에서 시작되며, 수소 에너지가 우리 사회의 에너지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탐구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본문 중에서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생각의 뼈대를 세우는 훈련을 시킨다는 점에 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한 신문 기사를 제시하고 핵심 어휘를 짚어준 뒤 한 걸음 더 깊이 생각해보기를 통해 사고를 확장시킨다. 단순히 내용을 이해했는지 묻는 데서 그치지 않고 기사의 핵심을 스스로 요약하고 정리하게 만든다.
찬반이 갈리는 논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립하고 근거를 들어 서술하게 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직장인이 보고서를 작성하고,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고, 회의에서 내 의견을 관철해야 하는 모든 필수적인 역량이다.
미래의 농업은 단순히 땅을 일구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읽고 기술을 운영하며 지구와 공존하는 새로운 방식이어야 한다. 본문중에서
미래의 농업은 단순히 땅을 일구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읽고 기술을 운영하며 지구와 공존하는 새로운 방식이어야 한다.
본문중에서
모바일 헬스케어, AI 기상 예보, 자가진단 키트의 원리 등 책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는 현실 그 자체다. 교과서 속 박제된 지식이 아니라 지금 내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생한 현상들을 과학적 원리와 연결해주니 비로소 세상의 변화가 제대로 보이기 시작했다.
과학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수많은 가능성으로 가득하며 그 미래는 상상하는 이들의 몫이다.본문 중에서
과학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수많은 가능성으로 가득하며 그 미래는 상상하는 이들의 몫이다.
이 책의 구성은 완벽한 논리적 커뮤니케이션 훈련 과정이다. '사실 확인 - 심층 이해 - 요약 및 정리 - 자기 의견 서술 - 찬반 토론'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학습은 생각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특히 객관식 문제로 내용을 점검한 뒤 서술형 문제와 논제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펼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인상적이었다. 새로운 기술과 사회 현상을 스스로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자신의 삶에 적용할 수 힘을 길러줄 수 있는 책이라 추천한다.
#비문학독해 #수능국어 #중등논술 #과학기술 #시사상식 #논리적사고 #학습법 #자녀교육 #청소년필독서 #어른을위한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