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 시대의 몰락 - 팔로워 숫자에 중독된 시대, 진짜 영향력을 만드는 법
백성국 지음 / 드림셀러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팔로워 시대의 몰락

백성국

드림셀러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같은 SNS 채널의 숫자는 성장하는데 왜 실제 매출이나 고객의 진실한 반응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인지 궁금했었다. 이 책은 단지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왜 그토록 숫자에 집착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집착이 어떻게 우리의 눈을 멀게 하고 본질에게 벗어나게 했는지 차분하게 진단하고 있다.

우리는 유튜브를 '유 선생'이라고 부르며 궁금하거나 배우고 싶은 것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유튜브를 찾는다.

본문 중에서

이 책은 팔로잉이라는 행위가 무언가를 배우고 유대감을 형성하려는 인간의 본능적인 심리과 뇌과학적 원리에 기반한다고 설명한다. 안전한 생존을 위해 무리의 리더를 따랐던 원시 시대의 본능이 디지털 시대의 '팔로워' 문화로 이어졌다는 것이 충격적이었다.

그동안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본질을 인간의 근원적인 심리에서 풀어내니 왜 우리가 그토록 다른사람의 인정과 관심에 목말라하며 '팔로워 수'라는 숫자에 쉽게 현혹되는지 이해가 되었다. 가짜 인플루언서가 판치는 시장의 구조적 문제를 명확히 알게 되니까 이제라도 제대로 된 방향을 찾을 수 있겠다는 안도감이 들었다.

가입된 사람의 규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브랜드를 찾아오는 사람들한테 우리를 얼마나 잘 보여줄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본문중에서

그렇다면 진짜 영향력은 무엇일까. <팔로워 시대의 몰락>은 규모가 아닌 라포르가 진정한 관계와 신뢰에 있다고 말한다. 수십만 팔로워를 지닌 메가 인플루언서의 광고보다 나와 비슷한 고민을 나누고 진심으로 제품을 추천하는 수천명 규모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마음이 가는 내 소비가 떠올랐다.

결국 우리는 숫자를 믿는 것이 아니라 나와 연결된 사람의 진심을 믿는 것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숫자에 가려져 있던 진정한 영향력자를 발견하고 그 사람들과 진실하게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앞으로의 마케팅이 나아가야할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의 알고리즘으로 인해서 기존에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메가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노출에서 우위를 가져갈 확률이 매우 높다.

본문 중에서

사람들은 정말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저장하고 주변에 공유한다. 플랫폼의 알고리즘은 바로 이 지점을 좋은 콘텐츠의 신호로 읽는다. 마케터는 순간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콘텐츠가 아니라 사람들의 일상에 스며들어 필요할 때 다시 꺼내보고 싶고 좋은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되어야 한다.

숫자의 함정에서 벗어나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해준 이 책 덕분에 조금 더 단단한 기준으로 일과 미래를 마주할 수 있을 것 같다.

#팔로워시대의몰락 #디지털마케팅 #인플루언서마케팅 #브랜드마케팅 #퍼스널브랜딩 #마케팅책추천 #마케터필독서 #콘텐츠마케팅 #좋아요 #전환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