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돈 - 모든 꿈이 실현되는 미래
니시노 아키히로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과 돈

니시노 아키히로

소미미디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어릴 적에 어른들은 늘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물었다. 정작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속 시원히 말해주지 않았다. 오히려 돈 이야기를 꺼내면 속물이라며 눈살을 찌푸리는 분위기 속에서 돈과 꿈을 별개의 것이나 가치로 여기는 사회에 익숙했다.

하지만 회사에 입사하고 월급을 받으면서 돈이 없으면 꿈을 지키는 것은 고사하고 당장의 생존조차 위태로워 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꿈과 돈>은 돈이 없으면 꿈도 사라진다는 진실을 거칠고 단호한 목소리로 말하는 책이다. 직설적인 말투로 정곡을 찌르는 내용이 가득했다.

이 세상에 휴먼 에러는 없다. 시스템 에러가 있을 뿐이다.

본문 중에서

회사에서는 더 나은 스펙, 더 효율적인 시스템, 더 저렴한 가격같은 기능의 우위를 통해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제 기능만으로는 돈을 벌 수 없는 시대가 왔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을 팔아야 하는걸까. 저자는 기능 검색의 시대가 가고 '사람 검색'의 시대가 왔다고 진단하면서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단순히 물건을 사는 소비자가 아니라 나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나의 도전을 응원하는 팬을 만드는 것이 박리다매의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 나만의 가치를 증명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한다.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어떻게 브랜딩하고 나의 꿈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여 세상과 소통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생각을 요구하고 있었다.

인간의 노동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돈에는 한계가 있다.

본문중에서

책의 후반부로 넘어가면 NTF, 크라우드펀딩 같은 낯선 개념들이 등장한다. 저자는 이것들이 단순히 새로운 기술이나 투자가 아니라 꿈을 가진 개인들이 거대 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프로젝트를 실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의 흐름을 읽고 새로운 도구를 익히려는 노력 없이는 결국 도태될 수 밖에 없다는 저자의 경고가 뼈아프게 와닿았다.

당신이 팔아야 하는 건 '기능'이 아니다. '의미'다.

본문 중에서

저자의 말처럼 아이들에게 돈 이야기는 격 떨어진다고 말하는 대신에 돈의 생리를 정확히 가르치고 희망을 품게 해야 한다. <꿈과 돈>은 현실을 직시하게 만들고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심어주는 책이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 오랫동안 외면해왔던 돈 공부를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꿈과돈 #니시노아키히로 #자기계발서추천 #돈공부 #현실조언 #30대책추천 #경제경영 #N잡러 #퍼스널브랜딩 #크라우드펀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