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 2 - 문해력과 경제 상식을 동시에 키워주는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 2
김선.윤지선 지음, 퍼핀 감수 / 매경주니어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 2

김선, 윤지선

매경주니어북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늘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렸다. 아무리 좋은 책을 권해도 영상의 즉각적인 재미를 이기지 못하는 때가 많다. 소파에 누워 숏폼 영상만 넘기던 아이가 <하루 한 장 초등 경제 신문 2>의 책을 넘겨 보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자기와 관련된 기사가 많다보니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다. 초등학생의 장래 희망 1순위인 유튜버의 수입, 운동화 리셀 가격 배달 음식이나 택배 상자에 대한 이야기까지. 경제는 어려운 그래프가 아니라 우리 삶과 아주 밀접하게 연관된 흥미로운 이야기라는 것을 알게 된 것 같다.


아이의 눈높이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똑똑한 시선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의 시선이 머무는 곳에서 출발해 자연스럽게 세상을 바라보게 만든다는 점이다. 브라질 닭의 수급 상황이 우리가 먹는 치킨값에 영향을 미치고 K팝 스타들이 왜 중국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지와 같은 기사들은 세상을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이 어떻게 연결되었는지를 보여준다.

부모로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흥미로운 주제를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체계적인 독서후 활동으로 아이의 문해력과 사고력까지 키워준다는 점이었다. 핵심을 짚어주는 질문을 통해서 기사의 내용을 다시 한번 곱씹어보게 되고 '쏙쏙 경제 심화 학습'에서는 배운 개념을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문해력과 사고력, 두 마리 토끼를 집는 체계적인 구성

경제 신문이지만 환경, 문화, 미래, 과학 등 다양한 파트를 통해서 경제가 우리 삶의 모든 영역과 얼마나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는지 배울 수 있었다. 꿀벌이 사라지는 현상이 우리 식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친환경 자동차의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이 어떤 경제적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읽으면서 사회 현상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시야를 갖게 되는 것 같다.

하루 한 장, 돈보다 귀한 평생의 습관을 선물하다.

하루 한 장이지만 경제 신문의 깊이와 세상의 넓이가 커진 것 같다. 사실 아이의 질문에 답을 해주려 함께 책을 읽다가 오히려 내가 더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바쁜 일상에 쫓겨 미처 따라가지 못했던 최신 기술이나 환경 이슈, 생소 했던 경제 용어들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쉬운 설명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세상을 다시 배우게 도와주는 친절한 경제 입문서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매경주니어 #매일경제 #매경출판 #매일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사 #경제상식 #하루한장초등경제신문 #하루한장초등경제신문2 #초등경제신문 #초등교육 #금융교육 #신문읽기 #초등학생 #문해력 #어린이교양 #사고력 #메타인지 #초등경제 #경제교육 #초등경제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