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인가요? - 정영진 인터뷰집
정영진.지승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생각인가요?

정영진, 지승호

인물과사상사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매일같이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 유튜브, SNS 뉴스 등 다양한 채널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이야기 하고 그 많은 말들 중에서 어느 것이 진짜 나의 생각하기 구분이 점점 어려워졌다. 이 책은 방송인 정영진과 질문가 지승호가 만나 '생각의 주인'으로 사는 법을 깊이 있게 파고든다.

왜 자영업은 그렇게 생각 안하시는지 모르겠어요. 이게 대박이 날지 안 날지 모르더라도 적어도 하자마자 망하는 길로 가서는 안 되잖아요.

본문 중에서

가짜 뉴스와 정치 양극화를 보면 누군가 조작해놓은 팩트에 휘둘려 내 의견이라고 믿었던 생각들이 사실은 누군가의 의도된 프레임이었다는 것을 깨달고 충격을 받기도 했다. 특정 정치인을 비판하는 것을 넘어서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 자체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미디어에서 만나는 정영진은 질문을 하는 입장이 많아서 그의 진짜 생각이 어떤지를 모를 때가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정영진의 인간적인 면모를 낱낱이 들여다볼 수 있었다. 특히 인기 절정이었던 팟캐스트 <매불쇼>에서 하차를 결심한 이유나 나중에 도서관을 짓고 싶다는 꿈을 알게 되었을떄는 깊은 공감을 했다.

애들이 이렇게 사회생활에 적응 못 하는 것도 문제지만 나중에 그 분노 표출을 이 사회에 어마어마한 수준으로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저는 보거든요.

본문중에서

어린 시절 친구에게 맞고 생긴 폭력에 대한 트라우마, 간절하게 매달리지 못했던 젊은 시절에 대한 후회 등 한 인간으로서 겪었던 고통과 성장의 기록을 읽으며 지금의 정영진이 어떻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정영진이라는 사람의 뇌를 직접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내가 10년 동안 해왔다는 이유로 앉아 있으면서 이 <매불쇼>의 더 큰 성장을 막느니 내가 빠지는 게 더 맞을 수 있다는 생각을 그때 했던 거죠.

본문 중에서

실패에 가혹한 풍토, 한국에서 세계적인 플랫폼이 나오지 않는 이유와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통찰에는 완전 내 생각과 일치했다. 누군가의 생각을 이렇게 깊고 넓게 알 수 있다는 사실이 신기했다. <내 생각인가요?>는 거시적인 사회 문제부터 개인의 행복까지 다양한 주제를 아우르며 독자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도와주는 책이었다. 생각의 과정을 엿보면서 나 스스로도 생각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 같다.

#정영진 #내생각인가요 #지승호 #인터뷰집 #서평 #자기계발 #책추천 #사유하는삶 #생각의주권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