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와 함께하는 주식 데이터 분석 - 파이썬을 몰라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주식 종목 분석과 예측
이진규 지음, 공돌투자자(김동준) 감수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와 함께하는 주식 데이터 분석

이진규

영진닷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월급만으로는 불안한 미래 때문에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그 중심에는 주식이 있다. 하지만 남들이 좋다는 종목을 따라 사거나 어렴풋한 감에 의존한 투자는 언제나 불안감을 동반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냉철한 분석이나 '퀀트 투자'의 세계는 나와는 전혀 다른 세상의 이야기 같았다.

구글 코랩을 통해서 주식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시도도 해봤지만 기초 지식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제대로 성공해본적이 없었다. 나름대로 머리를 써가면서 데이터를 분석하려고 했었지만 챗GPT에게 무엇을 물어봐야 하는지도 모르는 지경이었다.

구글 코랩으로 주식 데이터 분석을 시도해본 흔적

AI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 중에서

이 책은 그런 벽 앞에서 좌절하던 나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투자의 세계에도 새로운 언어가 등장했고 내 생각보다 훨씬 배우기 쉽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챗GPT와 함께라면 데이터는 암호가 아니라 투자의 방향을 알려주는 친절한 나침반이 되어준다.

사실 데이터 분석이라는 말을 들으면 머리가 아파지는 이유는 바로 코딩 때문이다. 파이썬이니 R이니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비전공자에게는 너무 낯설다. 이 책의 장점은 코딩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춰졌다는 점이다. 특히 구글 코랩을 활용해서 웹 브라우저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실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식 수익률 분포를 분석하는 것은 주식의 변동성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본문중에서

챗GPT는 코드 몇 줄을 짜주는 비서가 아니라 모르는 개념을 물어보면 친절한 선생님이 되어주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챗GPT에게 어떻게 질문하고 요구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즉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기법을 상세히 알려주기 떄문에 AI를 100% 활용할 수 있었다.

단순한 코딩 입문서와는 다른 점은 '실전 투자 전략'을 다룬다는 점이다. 주식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서 실제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지도 알려준다. 특히 내가 만든 전략이 과거에도 유효했는지 검증하는 '백테스팅'까지 다뤄주어서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다.

거래 대금은 주식시장의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본문 중에서

예전에는 급등하는 종목을 보면 조급한 마음에 추격 매수를 하기 바빴지만 이제는 관련 데이터가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를 먼저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면서 나만의 투자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투자에 실패하더라도 그 원인을 데이터 속에서 복기하면서 다음에는 성공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시장의 변동성에서 흔들리지 않고 장기적으로 살아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은 복잡한 이론을 나열하는 대신에 실제 주식 데이터를 가지고 처음부터 끝까지 실습하는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다.

투자의 세계에서 남의 말에 휘둘리고 싶지 않거나 데이터라는 언어를 배워서 스스로 길을 찾는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이 가장 큰 도움을 줄 것 같다. 특히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수준이 더 높아진것 같아서 직장인으로서도 한 단계 올라간 느낌이다. 데이터와 AI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책이라 추천한다.

#챗GPT #주식데이터분석 #파이썬주식 #주식초보 #데이터분석입문 #AI투자 #퀀트투자 #직장인재테크 #구글코랩 #주식공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