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환자들이 시골 병원으로 오십니다 - 〈내과의사 사이먼〉의 기능의학 처방전
오기창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서 환자들이 시골 병원으로 오십니다

오기창

매일경제신문사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아침에 눈 뜨는 것부터가 일이고 점심을 먹고 나면 졸음이 쏟아진다. 어깨와 목에는 늘 보이지 않는 곰 한마리가 올라타 있는 기분이다. 좋다는 영양제를 챙겨먹어도 그때뿐이고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했던 경우가 많다.

저자는 우리가 왜 아픈지, 질병이라는 이름이 붙기 전 단계인 '세포 손상' 상태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환자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서 설명해준다. 내가 당연하게 여기고 무심코 행했던 수많은 생활 습관들이 내 몸을 병들게 하는 주범이었다.

불면을 야기하는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입니다. 하지만 핵심적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문 중에서

책을 읽으면서 가장 중점적으로 본 부분이 식탁혁명이었다. 백미보다 현미가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백미가 어떻게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비만과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지를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명확하게 보여준다. 트랜스지방 0g은 진짜 0g이 아니었고 가공식품들의 영양성분표 뒤에 숨겨진 진실은 따로 있었다.

킬레이션 주사는 동맥경화 부위에 막혀있는 중금속과 철, 칼슘 등을 소변으로 배출시킵니다.

본문중에서

영양제 하나쯤은 누구나 챙겨먹는 시대지만 이 책을 통해 핵심을 놓친 부분도 알 수 있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로 비타민C가 고갈되어 생기는 현대인들의 돌연사가 선원들의 괴혈병과 다르지 않다고 충고한다. 한국인 대부분이 결핍 상태인 비타민D는 뼈건강은 물론 우울감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놀라웠다.

사실 혈압약을 끊는 것보다 당뇨약을 끊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본문 중에서

예전에는 무엇이 좋다고 하면 그것에 휩쓸려 나도 먹어보고 효과가 없어서 그만둔 적이 많았다. 이 책에서는 비타민D, 비타민C, 요오드를 내 몸을 살리는 기적의 영양소라고 소개한다. 너무나도 익숙한 영양소들이다. 이 책을 통해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나를 위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를 얻었다.


#그래서환자들이시골병원으로오십니다 #오기창 #기능의학 #건강서적 #책추천 #서평 #비타민C #면역력 #만성피로 #자가치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