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 세계적 마케팅 구루가 직접 들여다본 마케팅×테크놀로지 메가트렌드 마스터스 4
필립 코틀러.V. 쿠마르 지음, 이영래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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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Book Review ::

기술의 시대, 마케팅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필립 코틀러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필립 코틀러, V. 쿠마르

21세기북

요즘 업무를 하다 보면 자꾸 따라가기 벅차다는 생각이 든다. 고객은 점점 더 예측 불가능해지고 상사는 매출을 더 내라고 다그치고 마케팅 채널은 너무 다양해져서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마케팅의 역사와 흐름을 짚으면서 지금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시대가 마켓 6.0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국면이라고 한다. 핵심은 단지 광고가 아니라 기술과 고객의 감정이 얽힌 입체적인 관계다. 기술은 고객을 읽고 마케팅은 읽힌 이야기를 완성하는 역할을 한다는 말이 인상 깊었다.

기업은 생성형 AI를 활용함으로써 마케팅 활동을 간소화해 도달 범위를 극대화하면서도 시간과 자원은 절약할 수 있다.

본문 중에서

이 책에서는 8가지의 기술을 다루고 있다. AI, 생성형 AI, 머신러닝, 메타버스, 블록체인, IoT, 로봇공학, 드론이다. 언뜻보면 너무 먼 이야기처럼 느껴질 수 있다. 나 역시 처음에는 이런 건 대기업만 쓰는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런 기술들이 이미 내가 쓰고 있는 앱, 쇼핑, 배달, 검색, 가격 비교 등에 모두 스며들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예를 들어 버거킹은 맥도날드 근처에서 앱을 켜면 햄버거를 1센트에 살 수 있게 했고 크래프트 하인즈는 AI로 공급망을 관리하며 3천만 달러 매출을 올렸다. 이것처럼 실제 기업들이 어떻게 기술을 활용해 고객을 끌어당기고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줄였는지를 보여준다. 기술이 곧 마케팅의 핵심도구라는 것도 실감하게 된다.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는 데에서 중요한 부분은 그들이 얼마의 가격이면 상품 및 서비스에 기꺼이 지갑을 열지 아는 것이다.

본문중에서

고객은 이제 단순히 제품을 사는 행위를 하는 것이 아니다. 브랜드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표현하고 소비를 통해 정체성을 만든다. 기술은 그런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다. 생성형 AI는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만들고 메타버스는 고객이 브랜드를 체험하는 새로운 공간이 된다. 로봇은 감정적 유대를 형성하는 접점이 되고 블록체인은 신뢰를 주는 시스템이 된다.

 

결국 마케팅의 본질은 고객의 욕망을 읽고, 공감하고, 반응하는 것이다. 기술은 그 욕망을 더 정밀하게 분석하고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게 돕는 도구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사람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기술을 쓰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략의 개발은 숙련된 인력과 기술 관리에 좌우된다.

본문 중에서

 

책의 후반부에는 8가지 기술을 단기적인 마케팅 전술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을지, 각 산업군에서 어떻게 차별화된 전략을 만들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이 나온다. 회사에서 매출을 높이고 싶거나 더 효율적인 마케팅 시스템을 만들고 싶은 사람, 앞으로 어떤 기술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하는 리더라면 이 부분이 특히 더 유용할 것 같다.

 

직장인으로서는 더 이상 내 역할만 잘한다고 끝이 아니라는 것을 느낀다. 세상의 흐름과 기술의 변화, 고객의 사고방식까지 이해해야만 내 일도 유지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마케터뿐 아니라 기획자, 전략 담당자, 팀장, 스타트업 대표 등 미래를 고민하는 모든 직장인에게 필요한 책이다. 이제는 기술로 사람을 더 잘 이해하는 사람이 승자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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