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카네기 서거 70주년 기념 증보완역본
데일 카네기 지음, 강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Book Review ::

전 세계인이 선택한 인간 경영의 최고 바이블

시대를 넘어 사랑받는 인생 안내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출간된 지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는 인간관계와 자기계발 분야의 고전이다. 단순히 사람을 대하는 기술뿐 아니라 나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시키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된 것이다. 이 책은 인생책이라는 표현히 과장이 아닐 정도로 삶의 방향성을 잡는 데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이 책은 사람을 움직이는 3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시작한다.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말라는 인간관계의 근본을 함축한 명언으로 시작한다.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무턱대고 자신의 이익만을 좇거나 상대방을 비난하는 태도는 결국 돌아오는 것이 없다는 점을 이보다 더 명확하게 알려주는 명언은 없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진심 어린 관심을 보이는 방법들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예를 들어서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고 미소를 띄고 상대방이 좋아하는 화제를 찾아내어 대화를 나누는 것은 정말 사소하지만 강력한 관계 형성법이다.

좋은 관계를 위한 대화법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다. 이 책에서는 논쟁을 피하고 상대방의 실수를 공개적으로 지적하지 않으며 자신부터 실수를 인정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이런 대화법은 상대를 배려하는 것을 넘어서 나 자신도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 상대방이 이야기하도록 만들거나 상대가 스스로 생각해 내게 하는 방법은 상대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이런 것을 통해서 대화는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상호작용과 공감의 과정으로 바뀔 수 있다. 책은 상대를 설득하는 9가지 비법과 누구든 내 사람으로 만드는 8가지 비법을 통해서 실제 사회생활에서 꼭 필요한 기술을 상세히 알려준다. 장점을 먼저 말하고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며 부탁하는 식의 부드러운 설득법은 직장이나 가정에서 모두 통하는 방법이다.

상대의 체면을 세워주고 작은 일에도 진심 어린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마음가짐은 이 책이 강조하는 인간관계의 핵심이다. 이 책은 인간관계뿐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성장시키고 인간과 삶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갖게 해준 책이다.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자기계발 #인간관계 #소통기술 #인생책추천 #자기개발서 #인간관계고전 #명언책 #성장하는삶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