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의 시대, 트럼프 2기 혼란 속 글로벌 경제 전망
박상현 외 지음 / 책밥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세계 경제는 어디로 향할까?

이 책은 트럼프 2기를 시작한 미국의 외교 정책과 무역 전략, 금리 정책이 글로벌 경제에 어떤 충격을 줄 수 있을지 매우 현실적으로 알려준다. 단순하게 트럼프가 집권하면 무역전쟁이 벌어진다는 식의 추측이 아니라 정책별 시나리오와 역사적 흐름, 경제 지표의 연관성을 바탕으로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이미 세계는 대전환의 시기에 들어섰다는 사실이다. 팬데믹 이후 더 가속화된 패권 경쟁,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의 고착화, 기술 패권을 둘러싼 디커플링까지. 단 하나의 요소도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요소가 서로 맞물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혼란을 설명해주고 있었다. 사실 한국이 처한 위치는 그리 좋지 않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전략적 균형을 잃고 있는 우리나라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저자는 지금 이 시점에 우리가 어디에 서 있는지 정확이 알아야 전략도 세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우리나라처럼 중간에 끼어있는 국가는 생존을 위한 더욱 정밀한 전략이 필요할 것 같다.

데이터로 읽는 경제

<대전환의 시대 트럼프 2기 혼란 속 글로벌 경제 전망>은 미국 주식에 관심이 있거나 환율과 금리, 연준 정책의 연결고리를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하는 필독서이다. 이 책에서는 금리, 채권, 환율, 인플레이션, 실업률, 연준의 통화 정책까지 데이터와 사례 중심으로 연결해서 설명해준다. 그뿐만 아니라 AI와 실업률, 이민 정책과 고용 구조 등 유기적 관계를 풀어내는 부분도 흥미로웠다. 경제 뉴스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라는 복잡한 구조를 인과관계의 흐름 속에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특히 나는 미국 주식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뉴스를 많이 보는데 체계적으로 한 권으로 흐름을 알 수 있었다.

반보 앞서 가는 통찰을 주는 책

그동안 테마 투자나 뉴스 따라잡기 수준의 투자만 해왔다면 이 책을 통해 왜 이 산업이 중요한지, 왜 이시기에 주목해야하는지를 구조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거시경제와 산업, 기업을 연결해 설명해줘서 더욱 돋보이는 책이다. 특히 산업별 테마의 구조적 강점과 수급논리도 알 수 있었다. 테슬라나 넷플릭스 같은 기업들이 어떻게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었다. 특히 각 파트마다 권애리의 기자노트로 책의 내용을 한 번 더 고민해 볼 수 있는 것을 통해 반보 앞서간다는 게 무엇인지 체감했다. 앞으로의 경제 흐름을 나만의 언어로 설명하고 싶은 사람이나 불확실한 시장에서 방향을 잃지 않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트럼프2기 #세계경제전망 #미국주식투자 #금리인상전망 #글로벌경제 #투자전략 #ETF추천 #거시경제이해 #지정학리스크 #경제서적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