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치료제 혁명 - 제3의 신약 디지털 치료제의 모든 것!
하성욱.김유영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치료제 혁명

DTx

제3의 신약 디지털 치료제의 모든 것!

한국은 이제 초고령화 사회에 평균 연령이 80세가 넘는 시대가 도래했다. 평균 연령은 점점 높아지지만 그만큼 아프면서 오래 살아야 하는 것이 필연이 되었다. 인간은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없는 것일까? 주변에 담배를 피우지 않음에도 폐암이 걸리는 사람이 있다. 또한 술을 한 방울도 안마시지만 간암이 걸리는 사람도 있다. 어떤 노인은 매일 담배를 피우고 콜라를 마시는데도 100세가 넘게 건강하게 사는 사람도 있다. 이런 차이점은 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개인 간의 질병차이는 연구에 의하면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어떤 할머니는 17만 개의 담배를 피웠지만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았다. 장수하는 유전자를 갖고 있다고 생각이 들 것이다. 부모에게 받은 유전율 중 아이큐는 유전율이 50~70이고, 키는 60~90%를 차지할 정도로 크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이 큰 것을 볼 수 있는 예는 같은 유전자를 가진 북한의 어린이와 우리나라 어린이의 키의 차이를 보면 알 수 있다. 비슷한 나이지만 북한의 어린이는 남한의 어린이보다 평균 8센치 정도 작다고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디지털 치료제는 과연 무엇일까? 우선 디지털 의학에 관련 된 것은 세가지가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의약, 디지털 치료제이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건강, 웰빙을 목적으로한 기술, 플랫폼, 시스템을 말한다. 디지털 의약은 인간의 건강을 측정하고 치료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제품을 가진다. 디지털 치료제는 질병의 예방, 관리,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디지털 치료제는 단독, 디지털 기기 탑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24시간 실시간으로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디지털 치료제는 사용자의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대다수의 디지털 치료제는 인지행동치료와 생활습관 교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환자가 스스로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매년 새해 결심도 잘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 스스로 치료를 받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것을 잘 통제하는 것도 디지털 치료제의 핵심이라고 한다. 이런 디지털 치료제가 의료보험에 적용되고 우리 사회에 디지털 치료제가 널리 퍼지는 그 날을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