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 하룻밤에 읽는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하룻밤에 읽는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노준영

2021년에는 메타버스와 NTF가 엄청 시장을 휩쓸었다.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한다고 뛰어들었고 페이스북은 심지어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기도 했다. 그러나 메타버스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쉽게 대답을 못할 것 같다. 실체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것부터 메타버스를 마케팅에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 Meta)라는 단어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메타는 가상, 초월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유니버스는 우주, 공간을 뜻하는 단어다.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이라는 뜻을 가지게 된다. 이런 가상공간은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고 해도 무관하기는 하다.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내가 아닌 다른 나를 캐릭터화 시켜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거나 동영상을 올리기도 한다. 메타버스는 현실에서의 상황을 그대로 가상공간으로 옮긴 것이라고 한다.

메타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플랫폼이다. 유명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는 제페토, 게더타운, 로블록스 등이 있다. 이런 메타버스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밖을 나오지 못하게 되면서 급부상하게 되었다. 점점 빨라지는 네트워크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들은 이것을 놓치지 않고 라이브 커머스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서 메타버스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저자는 메타버스는 무엇보다 경험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소비자가 경험을 통해 마케팅에 노출되면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 마케터라면 무엇보다 '놀거리'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보기만 하는 시대는 끝이 나고 이제는 경험을 하는 시대가 되었다. 돈 되는 메타버스 마케팅을 알아보고 싶다면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