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 철학 수업
장웨이.션원졔 지음, 이지수 옮김 / 정민미디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10분 철학 수업

장웨이, 션원졔

짧고 굵게 배우는 서양 철학!

어려운 날이 지속 될 수록 철학을 더욱 찾게 되는 것 같다. <매일 10분 철학 수업>은 15가지 철학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고대 그리스 철학사를 다루고 있는데 처음 이름을 들어보는 철학자도 있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철학의 매력에 빠져 세상을 좀 더 적극적으로, 더 지혜롭게 살아가길 바란다고 한다.

이 책에 소개된 철학자는 총 15명으로 탈레스, 피타고라스 등등 많은 철학자들이 어떤 철학에 대해 말했는지 알 수 있다.

많이 들어본 철학자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정도였다. 고대 그리스 철학의 기원은 탈레스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다. 사실 고대 그리스에서 철학이 유명해진 이유는 생계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귀족 출신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이라면 코웃음 칠것 같은 과학적 이론도 그때에는 아주 신박한 생각이었다고 하니 시대의 변화가 크게 와닿기도 한다.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는 존재하는 것의 ,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의 척도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사실 이것은 폭탄 발언이었다고 한다. 왜냐하면 고대 그리스인들은 바로 신을 만물의 척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철학적 사고란 내 일상의 문제를 풀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이 들었다.

매일 10분 철학수업은 한 챕터가 짧게 짜여져 있어서 출퇴근길에 읽기에 정말 부담이 없었다. 특히 삽화들이 적재 적소에 배치되어 있어서 글로 보기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이론도 그림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철학의 기초를 배워보고 싶다면 매일 10분 철학 수업을 통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